대한부인종양학회(회장 유희석·아주의대 교수)가 여성암 인식증진과 예방 위해 개최한 80개국 글로벌 릴레이 걷기 행사 '2013 글로브아톤(Globe-athon) 캠페인'이 환우와 시민, 국회의원 등이 참가한 가운데 29일 수원 화성에서 성황리에 진행됐다.



미국, 일본부터 아프리카 가나에 이르는 세계 80개국이 동시에 참가한 글로브아톤(Globe-athon) 캠페인은 '여성암 인식 증진과 예방을 위해 세계가 함께 걷는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암 치료와 인식증진에 앞장서고 있는 대한부인종양학회가 수원시의 협조 하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화성에서 개최했다.

이 캠페인에는 여성암을 치료하는 의사들을 비롯해 자궁경부암 등 여성암과 투병 중인 환자, 전국에서 자발적으로 참가한 시민, 윤성균 수원 제1 부시장, 길정우 국회의원, 안명옥 전 국회의원, 엄정숙 장안구보건소장 등이 참가 해 여성 건강 수호를 위한 의지를 다졌다. 길 국회의원은 최근 여성건강 증진을 위해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HPV(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을 국가 접종에 포함시키는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 날 참여자들은 여성암에 대한 지식과 예방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여성암 예방 실천 의지와 여성암 환자 회복 기원의 의미를 담아 화서문-장안문-화서문에 이르는 화성 성곽길을 함께 걸었다. 특히 아주대학교 의료진의 봉사로 마련된 여성 건강 무료 상담 코너는 평소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잘 몰랐거나 의학적 정보가 부족했던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대한부인종양학회 유희석 회장은 "여성암은 발생 했을 경우 생식기능과 목숨을 위협하는 질환이다. 정기검진과 HPV 예방접종이라는 손쉬운 예방법을 통해 상당부분의 여성암이 예방 가능함에도 불구, 이를 실천하지 않는 여성들이 많아 그 동안 안타까웠다"며 "앞으로도 여성들이 여성암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예방법을 알리는 활동을 더욱 강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한대한부인종양학회는 10월 한달 동안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등 여러 여성암과 생식기질환을 유발하는 HPV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는 제 2회 HPV 예방 캠페인을 진행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