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출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자연주의 출산(Natural childbirth)은 의료진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집에서 자연출산 하는 것처럼 최대한 배려하는 출산법을 말한다. 이에 병원들도 최대한 자연출산을 돕기 위한 방법을 구상 중이다.

Q: 자연주의 출산을 원하는 산모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관련 사례가 있나요?

















A: 강남차병원은 쾌적하고 안전한 시스템을 갖춘 자연주의 출산 병실을 오픈했습니다.

자연주의 전용 분만실은 강남차병원의 기존 가족분만실을 리뉴얼해 친환경 마감재와 인테리어 소재를 사용, 특급 스파호텔 객실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마련했습니다. 입원기간 동안 산모의 심리적인 안정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또 침실과 거실을 마련해 산모와 가족들이 내 집처럼 편안하게 분만의 과정을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배려했습니다. 수중분만이 가능한 욕조는 실내공간에 비치돼 있어 자연스러운 수중분만 환경을 제공합니다.

가정 분만과도 유사한 만큼, 산부인과 전문의와 전담간호사가 24시간 병원에 상주하며 산모의 건강상태를 수시로 체크하고 응급상황을 대비해 산모와 아기의 안전을 한 층 더 강화했습니다. 또한 분만 이후에도 신생아의 안전을 위해 소아청소년과와 협진 시스템을 이루고 신생아중환자실을 상시 운영해 응급상황에 대비한 빠른 조치가 진행되도록 합니다.

자연주의 분만실은 고객의 다양한 맞춤 분만법을 제공하고 산모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해 안락하고 안전한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한 것입니다. 새 생명탄생의 신비와 기쁨을 산모와 가족이 함께 나눠 저출산 시대에 적극적인 출산장려 분위기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