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보장성 강화' 주제 KHA 글로벌 의료정책 포럼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와 관련 MRI 급여행위의 세부 산정기준 확대, 중증질환치료제 급여기준 확대환자 요구, 의학적타당성이 높은 항목 조기 급여화 추진 등 필수의료급여항목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인 의료계 지원이 반드시 뒷받침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장호근 보험이사(한림대동탄성심병원장)는 대한병원협회(회장 김윤수)가 24일 오후 1시 30분부터 중앙대병원 동교홀(4층)에서 열리는 제2회 KHA 글로벌 의료정책 포럼에 앞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항암제 급여화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그는 3대비급여제도 개선에 대해서도 소요될 막대한 의료재정 확보가 관건이라며 의료재정에 근거한 의료정책에 기준하여 의료수준이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조석구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도 항암제 보장성 강화방안으로 현행 제도틀 속에서 본인부담상환액 낮추기를 해가면 환자에게는 점진적 으로 보장성이 강화되지만 항암신약의 도입 속도에는 영향이 없어 정부도 점진적으로 의료재원을 확충하면 된다고 밝혔다.

비급여 항암신약의 본인부담 경감방안에 대해서는 환자에게 항암신약의 실질적인 보장성은 강화되지만, 의료측면에서 항암신약의 급여확대 욕구가 증가해 오히려 항암신약 도입속도가 가속화되는 부작용으로 인해 막대한 의료재원을 필요로 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암환자에서 로봇수술의 활용 및 급여화 필요성(일본사례포함)의 발제를 맡은 김선한 고려의대 외과교수는 비용대비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학술적 검증된 분야부터 로봇수술비용을 보험 급여화하거나 국내에서 이미 많은 환자들이 로봇으로 시술받고 있는 암 질환을 위주로 국가가 일부 보조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시점이라고 제안했다.

이영구 한림의대 비뇨기과교수는 균형 있는 의료 산업발전 및 로봇수술에 대한 인적 인프라 구축을 위해 초기 로봇 수술에 대한 합리적인 건강보험 수가 책정이 필수적이며, 로봇의 국산화로 로봇 및 수술기구 가격과 유지비용의 하락 조정이 동반되어야 할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전인적 암치료 도입'과 관련하여 국립암센터 암정책지원과 양형국 연구원은 암에 대한 다양한 환자들의 요구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중재가 요구된다며, 전인적인 통합지지서비스 제공과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정립, 참여 인력에 대한 지원, 수가화를 통한 유인을 심각히 고려해야 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