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개원내과의사회(회장 이원표)는 환절기를 맞아 고령층의 건강증진을 위한 노인 독감예방 건강수칙 5가지를 발표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발표한 65세 이상 고령층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독감예방 건강수칙을 살펴보면 일상생활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기침하거나 재채기할 때 입을 가리기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지 않도록 유의하기 ▲외출 후에는 반드시 비누를 사용하여 손 씻기 ▲독감백신은 적기 접종하고 50세 이상의 성인은 폐렴구균백신도 함께 접종하기 ▲65세 이상의 고령층은 노인전용 독감 백신접종하기다.

또 독감백신 접종 전후에는 추운 곳에서 너무 오랜 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독감백신 접종 후 30분간은 의료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을 관찰해야 한다고 유의사항을 전했다.

개내의는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시기에는 특히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의 노인들이나 만성질환자들은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고 전하고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001년부터 2011년 까지 인플루엔자로 인한 국내 사망자 중 약 70%는 65세 이상 노인1으로 고령일수록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인플루엔자 감염 시 폐렴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 고령층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했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고령층의 건강증진 도모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고령층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 1호선 주요 역사에서 영상광고를 실시하며 포스터 및 데스크 안내물 등을 제작·배포해 고령층의 독감 예방에 대한 인식을 높일 계획이다.

이원표 회장은 "독감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이며 고령자일수록 면역력이 떨어지므로 사전 예방접종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회장은 "특히, 65세 이상 노인들은 병 의원에서 면역증강제가 함유된 노인전용 독감백신 접종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