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는 9월 11일부터 13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바이오코리아 2013’에서 ‘u-Health’ 와 ‘Medical devices’에 대한 컨퍼런스를 각각 진행한다.

바이오 코리아 13개 트랙 중 하나인 ‘u-Health’ 컨퍼런스는 4개의 세션으로 구성돼 12일 개최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국가 기관들의 의료관련 정보의 활용정책과 문제점에 대하여 폭넓은 검토를 실시해 빅데이터 시대 공공기관이 가지고 있는 의료관련 정보를 최대한 국민의 질병치료, 건강관리와 증진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질적인 정책방향을 제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기술과 정보에 대한 소비자의 권한이 강화되고, 다양한 의료기관에 갇혀 있던 건강데이터가 개인건강기록으로 통합되는 시점에 소비자 중심의 건강기록에 대한 논의가 준비돼 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최근 스마트 IT 융합을 통해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돼 의료분야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개인건강기록이 향후 어떻게 관리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 점검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스마트 의료기기를 응용하는 스마트 헬스케어를 위한 병원 시스템, 정보통신 인프라 기술 및 해상 모바일 응급진료에 대한 국내외 현황과 전망에 대해 토론하는 장이 마련돼 있다.

또한 ‘Medical devices’ 컨퍼런스는 국가성장동력으로서의 의료기기 연구개발과 산업화를 주제로 11일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가가 의료기기 육성 전략으로서 마련하고 있는 R&D 지원 육성 제도 및 관련 인허가 제도와 시장의 균형적인 성장을 위해 마련한 여러 제도와 정책에 대해 전문가들의 토의가 예정돼 있다.

또한 다양한 방법의 의료기기 개발 전략을 분석하고 특장점을 살펴, 미래 의료기기 개발에 있어서 융합과 응용의 특성이 활성화 될 수 있는 전력 마련의 기회로 추진된다.

진흥원 기술사업화센터 김용우 팀장은 “100세 시대에 접어들며 의료서비스와 의료기기 산업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매우 중요한 산업 분야이자, 동시에 창조경제를 강조하는 현 시점에 우리나라 미래 성장 동력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이라며 “건강하게 오래 사는 대한민국을 위하여 공공의료 정보 활용과 개인 건강기록관리, 스마트 헬스케어에 국가적 관심이 집중되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