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종 교수팀, 치료 전 바이오마커 이용 턱뼈 괴사증 위험도 측정

이화의대 김선종 교수(이대목동병원 구강악안면외과·사진)팀이 비스포스포네이트 약물 관련 턱뼈 괴사증(BRONJ)을 미리 진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비스포스포네이트 관련 턱뼈 괴사증이란 골다공증 및 암환자에게 주로 처방되는 비스포스포네이트 약물을 복용중인 환자들이 치아 발치, 임플란트 치료를 할 경우 골 노출이 생긴 후에 치유가 안되고 턱뼈가 괴사되는 난치성 질환을 말한다.

김선종 교수와 김진우 전임의는 그동안 발생 기전과 약물과의 상호 관계가 불명확했던 이 질환에 대해 여러 가지 바이오마커를 이용해 턱뼈 괴사증의 발병 위험도를 미리 검사,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이대목동병원을 방문한 비스포스포네이트 관련 악골괴사증 3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골대사인자들을 비교해 그동안 이 질환의 주요한 표식인자로 알려졌던 CTX보다 종합적인 골대사인자의 분석을 통하여 위험환자군을 예측할 수 있는 진단 기준을 만들었다.

김 교수는 "비스포스포네이트를 주로 처방받는 고령의 환자들과 암환자들의 경우 식사 문제는 삶의 질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라면서 "이러한 진단 기준을 활용하면 향후 비스포스포네이트 관련 턱뼈 괴사증의 예방 및 치료에도 기여해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은 물론 난치 질환에 있어 한국 치의학 연구가 세계를 주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이 내용은 '비스포스포네이트 관련 턱뼈 괴사증 환자의 전향적 바이오마커 평가'라는 제목으로 Bone 9월호에 게재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