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방사선의학회가 1945년 학회 발족 이후 처음으로 비상총회와 결의대회를 가진 것은 "판독료 부활"을 통한 "진방과의 발전"을 기대했던 것이 무산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특히 무산위기가 타과 동료 의사(상대가치개정위원회)들이 의료계의 합의 내용을 번복, 확정적으로 알려졌던 판독료 부활이 사실상 물거품이 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분노로 변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인 것을 보면 이를 뒷받침한다.

게다가 지금도 의료계가 합의하면 "인정해주겠다"는 것이 복지부의 입장이어서 "진방과의 단체행동"은 예견된 수순이 아닐까 싶다.

의료계의 판독료 분리·인정 합의는 지난해 6월 25개학회중 24개학회가 참여한 투표에서 18개학회 찬성으로, 올해 7월에는 의협 중재로 "인정"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그러나 "상대가치개정위원회"가 이 내용에 대해 반대입장을 밝힌 후 신상진 회장의 서명까지 끝난 의협의 공식입장은 하루아침에 뒤바뀌게 됐으며, 복지부는 이를 이유로 시행포기로 돌아서고 있다.

대학교수를 비롯 개원의·봉직의·전공의들이 병원을 뒤로 한채 한목소리로 생존권을 외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편 이날 문제로 제기된 의협의 공식 입장이 하부조직인 일개 위원회에 의해 뒤집혀진 배경에 대해선 의견이 분분하다. 정확한 증거없이" 의협집행부간 갈등과 힘겨루기", "향후 모종의 상황 전개를 위한 신회장과의 차별화 시도" 등의 추정이 난무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추정들이 사실이라면 의료계의 미래가 없음은 불을 보듯 훤하다.

진방과는 전공의를 확보 못하는 수련기관이 대거 발생, 폐과까지 우려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