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신장 예방 효과 검증

심혈관계 및 신장 질환 위험이 있는 성인 제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트라젠타(성분명 리나글립틴)의 안전성을 살펴보는 CARMELINA 임상에 최근 첫 환자가 등록됐다.

CARMELINA 임상 연구는 전세계 24개국 500개 이상의 임상 센터에서 성인 제2형 당뇨병 환자 8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일차 종료점은 치명적인 뇌졸중 및 심근경색(MI)을 포함한 심혈관계 이상으로 인한 사망, 비치명적 심근경색, 비치명적 뇌졸중 또는 불안정형 협심증(AP)에 따른 입원이 처음 나타날 때까지의 시간이다.

신장 관련 결과는 신장성 사망, 지속적인 말기 신장 질환과 지속적인 ≥50% eGFR의 감소의 합으로 측정한다.

연구는 2018년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베링거인겔하임의 의학부 총괄 수석 부사장 Klaus Dugi 교수는 "CARMELINA 임상에 첫 번째 환자가 등록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임상 연구는 트라젠타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계속해서 검증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임상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의료진이 임상 현장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히 제공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달라스 메디칼 시티 병원의 당뇨병 및 내분비 질환 센터장이자 본 임상 연구 연구책임자인 Julio Rosenstock 교수는 "당뇨병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주요 위험 인자이며, 만성 신장질환의 주된 원인이다. 이번에 시작한 트라젠타 CARMELINA 임상을 통해 심혈관계 및 신장 미세혈관 결과에 대한 약물의 안전성을 검증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