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권 삼성서울병원 교수 주장

검증절차없이 무분별하게 제공되고 있는 인터넷 의료정보의 인증은 과학적 건전성, 유해성, 유익성, 균형과 객관성, 진단과 치료의 위험과 이득에 대한 비교 설명 등 정보의 내용에 대한 평가가 가장 중요하며 이는 의학의 전문가 집단인 의학회 산하 각 분과학회가 주관해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됐다.

대한의사협회 국민의학지식향상위원회가 지난 23일 개최한 "인터넷 건강정보의 올바른방향모색"토론회에서 이정권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학문적 차원에서 바라본 인터넷 의료정보에 대한 시각발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교수는 또 인터넷 건강정보 인정 기준과 이 기준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 기준이 제제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올바른 인터넷 건강 정보를 유도하고 장려하기 위한 것이라는 긍정적 시각이 작용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인터넷의 속성인 자유로운 정보의 유통이 지켜지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교수는 이날 인증 사업의 측면에서 요구되는 절차와 비용, 시간 단축 방안 등도 사전에 고려돼야 함은 물론 인터넷 이용자의 신뢰와 정보 제공자의 자발적 인증 신청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이 강구돼야 함을 지적했다. 이교수는 인터넷 의료정보의 영향력을파악하기 위한 연구도 사전에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이날 토론회에서는 권준욱 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장이 "정책적 차원에서 바라본 인터넷 인증사업에 대한 시각"에 대해 발표하고 양질의 건강정보를 개발 보급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며 정보제공자와 소비자, 관련 전문가, 소비자 단체, 학계, 정부 등이 연계 체계를 갖춰 이를 구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