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와 건강수명 연장으로 건강한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65세 이상 노인 중 66.2%, 80세 이상 초고령층은 36.8%가 성생활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배뇨장애와 같은 원인 질환이 성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고 있어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대한비뇨기과학회와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는 전국 60세 이상 노인 요실금 환자 339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요실금 환자 10명 가운데 4명이 성생활에 심각하게 방해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세계 요실금 주간을 맞아 제7회 골드리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전국 9개 병·의원에서 진행됐다.

배뇨장애 질환 중에서도 요실금, 야간뇨, 과민성 방광은 성생활에 악영향을 끼치는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으로 꼽힌다. 이번 조사에서 야간뇨 환자 중 24.5%, 과민성 방광 34.6%가 질환으로 인해 성생활에 방해를 받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요실금은 42.8%가 이에 해당해 그 심각성이 가장 컸다. 또 환자의 76.1%가 이러한 성생활 문제를 상당히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요실금 환자들이 가장 많이 겪는 성 문제는 남녀 모두 1위가 요실금 증상으로 인한 성욕감퇴(남성 37.6%, 여성 53.1%)였으며 남성은 발기부전(28.4%), 만족감 저하(24.8%), 성 횟수·시간 감소(9.3%), 성교통(3.4%) 순으로 문제가 나타났다. 여성은 만족감 저하(34.5%), 성 횟수·시간 감소(19.2%), 윤활액 분비감소(21.5%), 성교통(10.3%) 순으로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요실금 환자 중 야간뇨, 과민성 방광을 모두 동반하는 경우도 51%로 절반 이상 차지해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위해 적극적인 치료가 매우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권동득 홍보이사(화순전남대학교병원 비뇨기과)는 "요실금 등의 배뇨장애 3대 질환이 함께 발생할 경우 질환으로 인한 성욕감퇴 및 만족감 저하와 같은 증상이 더욱 자주 발생하고 그 정도도 더욱 심해지게 된다"면서 "그러나 요실금 환자의 절반 이상에서 세 가지 증상이 모두 나타나는 만큼 요실금 증상이 있을 시 반드시 비뇨기과를 찾아 정확하게 건강 상태를 체크해야 한다"고 말했다.

요실금은 성생활 외에도 여러 요소들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질환이다. 이번 학회 조사에 따르면, 성생활(42.8%)은 요실금 환자들이 겪는 일상생활의 불편함(55.0%)에 이어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문제 2위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심리적 불안감(24.6%)이 3위, 냄새(24.0%)가 4위를 기록해 평소 생활하는 데 요실금이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치료를 위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환자는 10명 중 1명도 채 되지 않는 7.3%에 불과했다. 특히 성문제와 관련하여서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관계를 회피하거나 참고, 성관계 횟수를 줄이는 등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었다.

요실금 환자가 병원을 찾지 않는 이유로는 노화의 한 현상으로 생각해 질환임을 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44.3%로 가장 많았고, 질환에 대한 수치심이 38.1%로 그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완치가 불가능하다고 오해하거나, 의료비가 부담된다고 답한 환자들도 각각 7.4%, 6.4%를 차지했다. 이러한 이유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다가 증상이 심각해져서야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전체 요실금 환자 중 74.8%나 되어 요실금에 대한 인식 전환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두 학회는 요실금을 방치할 경우, 삶의 질 하락뿐 아니라 요로감염(6.0%)이나 피부문제(5.6%) 등 다른 질환으로 발전할 위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 노인 여성의 절반 정도에서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고, 노년층의 주요 사망원인인 낙상(17.3%)의 위험에도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돼 적극적인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이규성 회장(삼성서울병원 비뇨기과)은 "요실금은 통계적으로 연간 약 600억원의 사회적 비용을 발생시키고 5만시간 이상의 노동 시간 손실을 가져오는 심각한 노인성 질환으로, 성문제를 포함해 여러가지 삶의 질 하락과 신체적·정신적 질환까지 발생시킬 수 있다"면서 "요실금 종류에 따라 완치도 가능하며 특히 성문제의 경우 80%가 증상이 호전되므로 방치말고 의사와 상담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