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암 정보 제공사이트 ‘암이란닷컴’(www.am2ran.com)의 대표인 단국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최상규 교수의 암 칼럼이 ‘암, 1cm의 비밀’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출간됐다. 그동안 최 교수가 ‘암이란닷컴’과 중앙일보 조인스닷컴에 게재했던 칼럼 글 중 핵심 글만 선별, 요약해 뽑아낸 책이다.


최 교수는 “암은 완치 가능성이 충분한 질병이다”라는 시각에서 암에 대해 접근한다. 기존 정보들과 다른 시각에서 암에 대해 접근했다. ‘암, 1cm의 비밀’은 환자와 의사들이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암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과 상식, 무시됐던 부분, 때로는 환자 입장에서 때로는 의사 입장에 서서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암’ 진단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과정과 방법들이 자세히 나와 있으며, 암 진단 후 어떤 검사를 거쳐 어떤 치료를 받게 되는지에 관한 내용과 더불어 암 환자와 보호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도 들어 있다. 이외에도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암에 관한 지식을 바로 잡아 줄 종류별 암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있다.

최 교수는 “환자들이 어떤 검사를 했는지, 검사의 의미가 무엇이고 그 결과를 어찌 해석해야 하는지, 또 자신이 시행 받은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의 장단점이나 과정, 의미가 무엇인지를 대부분 알지 못하는 상태로 검사나 치료가 진행되고 종료되는 현실에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사람들이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암’이라는 병을 쉽게 접하고 또 암 초기니, 암 말기니 하는 말에도 익숙하며,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은데 드라마에서 소재로 다루어지는 암은 극적인 내용 전개를 위해 대부분 과장되고 잘못된 정보를 주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이 책을 통해 암을 바로 알고 바로 잡게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