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컴퓨터, 바이오센서, 빅데이터, 생체인식, 클라우드 서비스 등 미래창조과학부의 올해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 시범사업이 공고됐다.

이번 시범사업은 최정예 기술사업화 전문가단(1개 단)을 선정하고 선정된 전문가단 주도로 ①과학기술+ICT 융합, ②과학기술+SW, 문화콘텐츠, 인문예술 융합 등 2개 융합기술 유형에서 각각 1개씩 2개 사업단을 선정해 총 30억원(2년간 60억원)을 지원한다. 1개 과제당 매년 12.5억씩, 2개 과제를 전담할 전문가단에 5억원 지원으로 총 30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기술사업화 전문가단은 새롭게 도입되는 개념으로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 사업단 선정부터 사업화까지 전주기를 책임 관리?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전문가단 신청은 7월22일까지 한국연구재단에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하면 되고, 사업단 신청은 7월31일까지 한국연구재단에 온라인으로 서류 접수하면 된다.

미래부는 이번 시범사업 공고와 함께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할 대략적인 사업 구상안도 내놓았다.

기존 R&D지원방식은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사업화와 관련된 다양한 주체들 간 협력도 미흡하여 새로운 수요에 적시 대응하거나 신시장을 선제적으로 창출하기에는 다소 부적합한 편이다.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는 이와 같은 단점들을 보완하는 방향으로 기획함으로써, 미래유망 융합기술분야의 선정부터 R&D지원 및 기술 사업화까지 FAST TRACK으로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미래를 선도할 유망 융합기술 분야는 범부처?전문가가 참여하는 (가칭)신산업발굴기획위원회를 구성해 후보분야를 제시하고, 아울러 일반 국민의 생활 속 아이디어 등 국민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선정한다.

무엇보다도 기술 사업화 시간단축 및 성공률 제고를 위해 기술 사업화 전문가단이 신설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방식과 달리, 기술사업화에 대한 풍부한 경험·지식·노하우·네트워크를 보유한 최정예 전문가들로 구성된 기술사업화 전문가단이 융합기술 개발을 수행할 사업단을 직접 선정하고, 사업단이 2년 내 상품화, 프로모션, 창업 등을 신속하게 수행 할 수 있도록 상시 지원한다.

미래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개선점을 보완해 이번 사업 추진방안을 연내에 확정할 방침이며, ’17년까지 총 15개 과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양성광 미래선도연구실장은 “기술사업화 전문가단의 역량과 노력이 신산업 창조 프로젝트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며, “R&D를 수행하는 사업단과 기술사업화를 지원하는 전문가단간 협업 체계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사업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