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차 국제의료기술평가학술대회(The 10th HTAi Annual Meeting)가 17~19일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서울대회는 우리나라를 비롯 중국, 영국, 호주, 미국 등 47개 회원국에서 1000명 이상의 국내?외 보건의료기관?기업체?학계 대표들이 참석하는 대규모 국제학술대회이다. 동아시아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 대회를 통해 한국이 의료기술평가에 있어 아시아 지역에서 선도적 위치를 확실히 자리매김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중국과 일본은 현재 의료기술평가제도 도입을 검토 중인 단계다.

대회 주제는 “Evidence, Value and Decision making : Science or Art?"로 각 주제별로 의료기술 평가의 과학적 근거창출(Evidence), 의료기술에 대한 환자?기업?정부의 가치관(Value), 각국의 의사결정과정(Decision making)에 대한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33개의 패널토의와 34개 세션으로 구성된 구두발표가 진행되며, 307개의 학술 포스터가 40여대의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에 E-poster 방식으로 게재돼 의료기술평가와 관련된 국내외 다양한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의료기술평가가 국제적 수준으로 발전하는 것 뿐만 아니라?선진국 의료기술평가 최신동향을 공유함으로써 새로운 의료기술 발전분야 파악 ?우리나라 신의료기술평가제도의 국제적 위상을 높임으로서, 장래 한국의 우수 의료기술과 의료기기, 제약의 해외진출에 유리한 여건 조성 ?비용-효과 분석을 통해 신의료기술, 신약과 기존의료기술, 기존 의약품의 선택기준 제시 ?비용대비 효과가 적은 의료기술은 건강보험에서 제외하는 외국의 의료기술재평가 제도를 통해 건강보험 재정절감에 기여 등 사회?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7일 오전 9시에 개최되는 개회식에는 엄영진 조직위원장, 진영 보건복지부 장관, 오제세 국회보건복지위원장, 신영수 WHO 서태평양 지역 사무처장, Clifford Goodman HTAi 회장, Sir. Michael Rawlins NICE 회장과 함께 이선희 보건의료연구원장, 강윤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등 의료기술평가와 관련된 정부 유관기관이 참석한다.

엄영진 조직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동아시아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금번 대회를 계기로 각국이 선진 의료기술평가제도를 습득하는 국제협력의 장에 한국 의료기술평가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대회의 의미를 강조할 계획이다.

진 영 보건복지부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앞으로 닥쳐올 과제와 각국의 성공적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의료기술평가의 혜택을 전 세계인이 누리는데 기여하는 중요한 대회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힌다.
오제세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대회를 통해 우리의 뛰어난 의료기술 수준이 선진국에 잘 알려져 우리의 보건산업이 세계로 도약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할 계획이다.

대회의 기조강연으로는 영국의 의료기술 및 의약품 평가기관인 NICE*의 창시자인 Sir. Michael Rawlins경이 의료기술 평가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다.

‘Evidence, Values and Decision-making’의 각 주제별로 Clifford Goodman, Peter Littlejohns (King's College 교수), Karen Facey (국제학술위원회 ISPC 위원장)과 한국 대표인 임태환(국제학술위원회 ISPC 공동위원장), 서동철(중앙대학교 약학대학장), 엄영진 조직위원장이 각각 공동으로 좌장을 맡아 주제발표를 이끌어 갈 예정이다.

한편, 이번 서울대회의 특이사항은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소(WHO WPRO)에 1만달러를 지원해 저개발 회원국의 참여를 이끌어냈고, HTAi 본부학술기구(SPPC)에서 지정한 저개발국 참가자에게 1만5천달러를 지원한 점이다.

전세계의 공통관심사인 인류건강과 보건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대한민국이 국제협력과 인도주의 실현에 앞장섬으로써 보건의료분야의 국제적 신뢰를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대회는 오는 19일 오전까지 각 세션 및 발표가 진행되며, 현장등록도 가능하다. 관련 세부사항은 2013 국제의료기술평가학회 조직위원회 웹사이트(www.htai2013.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대회는 보건복지부(장관 진영) 국제의료기술평가학술대회 조직위원회(위원장 엄영진, 차의과대학 교수)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이선희)이 주관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