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외과 연수강좌 열려

분당서울대병원(원장 이철희) 외과가 2013 제8차 복강경외과 연수강좌를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의 후원 아래 14~15일 분당서울대병원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는 올해 대한의학회로부터 국내 최초로 국제연수강좌로서 인정받아 국제학회인 ISAGO((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urgeons, Gastroenterologists and Oncologists)의 연수강좌 프로그램과 Asia-Pacific Surgical Forum이 연계된 국제학술모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다양한 주제의 강의와 Free paper, debate session 및 Hands-on course를 포함한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청중의 참여도를 최대화 했으며, 이틀간 참석자가 원하는 주제를 골라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

14일 진행될 Live Surgery는 한국정보사회진흥원(NIA)의 지원하에 광대역통합연구개발망(KOREN)을 통해 복강경 간절제술을 분당서울대병원 수술장에서 학회장인 암병원의 새로운 강당으로 중계 진행함으로써 수술실의 생생한 장면을 학회장에 있는 참가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전하게 된다.

양일간의 Asian-Pacific Surgical Forum에서는 young surgeon들을 위한 의학적 교육 프로그램 뿐 아니라 leader로서의 역할 등에 대한 유익한 강의가 포함되었고, 신설된 Hands-on Course에서는 Suture & Tie, 장문합 등 외과의로서 기본 술기에 대한 contest와 이에 대한 시상도 있을 예정이다.

IASGO CME에서는 간담췌 분야의 최신 복강경 수술에 대한 심도높은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며, 대장, 위장관 분야에서도 복강경 및 로봇수술을 포함한 최소 침습수술의 현재를 조명해 줄 것이다.

debate session에서는 담낭암의 복강경 수술에 대해 찬반의 견해로 내용이 진행될 예정이며 뜨거운 관심과 반응이 기대된다. 비디오 페스티발에서는 간담췌, 위, 대장, 비만, 내분비 및 혈관등 각 분야의 비디오강의가 준비돼 있다.

암뇌신경진료부원장인 한호성 교수는 "최소침습수술 분야에서 한국의 글로벌 리더쉽과 앞선 의료수준은 제8회를 맞이하는 연수강좌와 더불어 그 빛을 발하고 있으며, 또한 이번 연수강좌를 통해 복강경 수술의 허브로써 세계를 아우르는 우리의 위상과 역할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031-787-7099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