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성 대장암에 치료에 있어서 얼비툭스(성분명 세툭시맙)가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에 비해 생존율 개선효과가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생혈관 억제제인 두 항암제의 비교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다.
?
최근 미국임상종양학회(ASCO)는 이같은 내용의 FIRE-3 임상결과를 발표했다.?해당 연구는 592명의 전이성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다기관 임상으로 진행한 것으로 얼비툭스와 FOLFIRI 병용요법과? 아바스틴과 FOLFIRI 병용요법을 비교한 것이다.

연구 결과, 무진행생존기간(PFS)은 두 개 치료군이 거의 동일했으나(얼비툭스 10.0개월 vs. 아바스틴 10.3개월, HR 1.04, p=0.69), 전체생존기간(OS)은 얼비툭스 치료군이 28.7개월로, 아바스틴 치료군(25.0개월)보다 3.7개월이 더 연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뮌헨대학의 Volker Heinemann 박사는 "세툭시맙이 효과가 더 좋을 것으로 예상은 했으나, 이 정도로 생존기간이 향상될 것이라고는 생각지 못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연구가 나오면서 얼비툭스와 FOLFIRI 병용요법이 더욱 주목을 받을 전망도 나왔다.
?
ASCO 대변인이자 위장암 전문가인 Richard M. Goldberd 박사는 "진행성 대장암에 직면한 환자들과 담당 의사들은 생명연장을 위해 애쓰고 있다"며, "이번 FIRE-3 임상연구에서 세툭시맙과 FOLFIRI 병용요법이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
이번 연구 결과는 두 개의 1차 표적치료제 중 어떤 치료제가 환자들에게 더 효과적인가를 최초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

현재 얼비툭스와 FOLFOX 병용요법과 아바스틴과 FOLFOX 병용요법 효과를 일대일로 비교한 임상연구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이에 대한 연구 결과 또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