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국제의학심포지엄 2013, 21~22일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서

서울아산병원이 14년 간 격년으로 하버드의대와 공동으로 진행해 온 아산-하버드 국제심포지엄을 단독주최로 전환한 아산국제의학심포지엄(Asan International Medical Symposium, AIMS) 2013을 21~22일 동관 6층에서 진행한다. 자체적으로 주최하는 첫 번째 심포지엄인만큼 11개 진료과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최소침습수술 - 의과학 및 기술의 혁신적 미래'를 주제로 설정했다.

심포지엄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학술위원장인 김청수 아산생명과학연구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단순히 학술대회 주최가 바뀌었다는 것보다 임상수준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산-하버드 국제학술대회가 서로 간의 타이틀을 통해 학술적인 수준을 상호보완하기 위한 기제였다면, 이제는 서울아산병원의 임상기술이 국제적 수준으로 높아졌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심포지엄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심포지엄의 주제가 최소침습수술인 것도 아산국제의학심포지엄으로 전환하면서 나타난 변화다. 이전 아산-하버드 국제심포지엄에서는 특정 주제에 대해 논의했고, 참석자들도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김 학술위원장은 "최소침습수술은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다학제 연구가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이번 심포지엄은 최소침습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진료과 간 논의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학술 프로그램 주요 카테고리도 호흡기, 위장관수술, 순환기, 췌담도수술, 중재술 관련 영상의학, 소아비뇨기과, 갑상선 수술, 척추수술, 심혈관수술, 비뇨기과, 신부인과, 소아과 수술, 일반 수술 등으로 구성해 각 진료과 별 전문가들이 선택적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했다.

국제학술대회에 걸맞게 10개국에서 20여명의 해외석학들이 참여한다. 구연발표 세션(Plenary Session)에서는 미국 택사스대학 Jeffery A. Cadeddu 교수가 '비뇨기과에서의 LESS와 NOTES - 현재의 적용과 새로운 기기'를, 프랑스 캉대학 Jean-Pierre Pelage 교수가 '자궁내 유섬유종 색전술 - 근거기반 접근'을, 이탈리아 산타나대학 Paolo Dario 교수의 '로봇수술의 발전 현황'을 발표한다.

세틀라이트 세션에 배정돼 있는 독일 하이델베르크대학 Felix JF Herth 교수의 '내시경을 통한 폐용적 축소 - 임상시험', 미국 맥마스터대학 Gerard Cox 교수의 '기관지경의 열가소성 - 통제 불가능한 천식을 위한 새로운 치료방안'도 눈여겨 볼 만한 하다.

로봇수술의 경우 최소침습수술 분야의 최신기술로 다각도의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전세션(Pre-Session)에서만 △한국 로봇수술의 발전현황 △로봇수술기기 발전의 역사 △로봇수술의 전망 등에 강의가 진행된다.
김 학술위원장은 로봇수술은 의학발전에 있어서 과도기에 있다며, "로봇수술이 활성화돼 있는 미국의 경우 의사에게 하기 편한 의술이 환자에게도 예후가 좋다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고 말했다.

또 "복강경의 경우 실제 의료현장에 정착하기까지 20여년이 걸렸지만, 지금은 세계적인 트렌드가 됐다"며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단계라는 점을 강조했다.

현재 서울아산병원에서는 로봇수술에 대해 직장, 항문, 식도, 전립선, 심장 등 적응증이 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의 의향에 따라 무리하지 않고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한편 이번 심포지엄은 학술적 담론의 공유에 무게를 둔 기존의 취지를 이어 관련 업체들의 부스참여는 없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