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성실신고확인제도 下

전편에 이어 이번에는 성실신고확인서상의 주요작성내용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사업장 현황
상호, 소재지, 개업일등 기본적인 사항과 건물의 면적, 임차보증금, 월세, 종업원의 수등을 기입한다.

▲ 주요사업내역
주요거래처에 대한 내용으로는 전체 매출·매입액대비 5%이상 금액의 매출매입처중 상위 5개의 사업자등록번호, 거래금액, 거래품목등에 대한 사항을 작성하고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건별 취득가액이 5000만원이상인 유형자산에 대한 사항과 과세기간 종료일 현재 건별 1000만원 이상의 차입금과 이자금액등 그에 대한 세부사항을 기입하도록 돼 있다.

▲ 수입금액 검토
총수입금액에 대한 사항을 작성하고 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등 매출증빙발행 현황에 대한 사항을 작성한 후 총수입금액과 매출증빙발행금액과의 차이금액과 그 원인에 대한 사항을 기입한다.

▲ 필요경비에 대한 적격증빙 수취여부 등 검토
의약품비, 인건비, 이자비용, 감가상각비, 복리후생비등 필요경비항목에 대해 전수조사한 후 세금계산서, 계산서, 현금영수증등 수취의무가 있는 건당 3만원 초과 지출금액에 대해 적격증빙을 수취했는지를 확인하고 3만원초과 거래에 대해 적격증빙이 없는 경우 증빙불비의 원인을 별도의 명세로 작성해야 한다.

▲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등과의 거래 검토
사업자와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과의 재화 용역의 거래내역과 일용직, 아르바이트 직원을 포함한 인건비의 지급에 대한 사항을 기입한다.

유래세무회계 대표 (Tel. 02-523-3770)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