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양을 진단하는 PET/CT 검사로 간암 환자의 치료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간담췌암센터 배시현(교신저자), 윤승규, 최종영, 천호종 교수팀과 대전성모병원 소화기내과 송명준 교수(제1저자)는 2007년부터 2010년까지 서울성모병원에 내원한 환자 중 간동맥화학색전술 시행 전 PET/CT 검사를 받은 58명의 간암 환자를 분석한 결과 간암환자의 종양 대사활성도가 낮으면 종양 진행기간이 16.8개월인 반면 종양 대사활성도가 높으면 진행기간이 8.1개월로 간암이 진행되는 속도가 두 배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종양 대사활성도가 높은 환자의 종양 진행률은 1년후 78%, 2년후 87% 였다. 종양 대사활성도가 낮은 환자의 종양 진행률은 1년후 45% 2년후 73%로 진행속도가 느린것을 확인했다.

종양 대사활성도가 높으면 종양의 크기, 종양 표지자수치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치료 반응률도 낮았다.

종양의 평균크기는 활성도가 높은 환자군이 8.1±3.0cm으로 낮은군의 5.7±2.5cm 보다 컸다.

5cm 이상의 큰 종양의 수 역시 활성도가 높은 환자군이 23개로 낮은군의 19개보다 많았다. 반면 5cm 미만의 종양의 수는 3개로 활성도가 낮은 환자군의 13개보다 적었다.

치료반응률 부문에서도 종양 활성도가 높은 환자군은 50%로 활성도가 낮은 환자군의 81.2%보다 낮았다.

평균 생존율은 종양 활성도가 낮은 환자군이 56.5개월로 활성도가 높은 환자군의 23.3개월보다 높았다. 전반적인 생존율 역시 종양 활성도가 낮은 환자군이 현저히 높게 나타남을 확인했다.

이로서 PET/CT 검사로 암의 진단 뿐 아니라 간암 환자의 치료 후 결과도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를 통해 간세포암의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검사로 유용하다는 추가적인 장점이 밝혀진 것이다.

배시현 교수는 "중기 간세포암 환자의 일반적인 표준 치료법인 간동맥화학색전술을 시행 시 PET/CT 검사로 종양 대사활성도를 정확히 측정함으로써 종양의 진행속도를 예측하고 결과적으로 임상경과 성공률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