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협, 80개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수지현황 조사결과

지난해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들은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병원협회(회장 김윤수)가 상급종합병원 19곳, 종합병원 54곳, 병원 7곳 등 총 80곳의 의료수입과 의료비용을 조사한 결과, 8조 8118억원을 벌어들였고 8조8321억원을 지출, 경영 수지가 크게 악화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병원계는 지난 2011년 760억원의 이익을 냈지만 곧 적자로 돌아섰다.

조사에 따르면 국립대병원은 2011년 347억원이었던 당기순손실이 494억원으로 확대됐으며, 서울에 소재한 서울의료원과 보라매병원, 서남병원의 의료손실 역시 2011년 814억원에서 지난해 878억원으로 증가했다.

이처럼 병원 손실 폭이 커진 것은 의료수입보다 의료비용의 증가폭이 더 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해의 경우 인건비가 3.1% 인상됐으며, 병원을 운영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전기, 가스, 기타 연료 물가는 5.2% 올랐다. 여기에 인건비는 전체 의료비용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병원의 지출구조로 볼때 더 이상 병원의 비용지출을 줄이기 어려운 상황을 감안할 때 경영난은 더 심각할 전망이다. 특히 지방의 경우 의사·간호사 등 인력난으로 인건비가 상승한 것도 한몫한 것으로 분석된다.

게다가 의료기관 인증평가 의무화 등 의료기관의 질 향상 요구에 따른 비용부담도 만만치 않다. 종합병원과 중환자실을 운영하는 200 병상 이상 병원에 의무화된 감염관리위원회와 감염관리실 설치운영 확대에 따른 비용증가도 병원 수지 악화의 원인을 제공했다.

반면 경기침체 등으로 소비자의 지갑이 굳게 닫쳐 있어 의료이용 증가율은 해마다 큰 폭으로 둔화되고 있어 병원들의 수입감소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2010년 10.9%에 달했던 의료이용 증가율은 2011년 6.0%로 반토막 난데 이어 지난해의 경우 또다시 절반으로 줄어 3.5% 증가에 그쳤다.

의료이용 증가율 급감, 영상장비 수가 재인하, 보장성강화정책, 포괄수가제 등 진료비 지불제도의 변화 등으로 인한 수익감소까지 겹쳐 병원들로선 수지균형을 맞추기 힘들게 됐다는 것이다.

병협은 이 같은 수지 불균형은 앞으로 더 심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오는 7월 진료비지불체계 개편으로 포괄수가제가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으로 확대될 예정이고, 4대 중증질환에 대한 보장성 확대와 3대 비급여 제도개선으로 수지 악화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의료외적으로도 신용카드 수수료율이 약 45% 올라 전체 병원에 약 900억원 가량의 손실이 추가될 전망이다.

병원들의 수지악화로 2011년 4.4%에 불과했던 병원 휴·폐업률이 지난해 8.4%로 두배 가까이 증가했다.

대한병원협회 나춘균 대변인 겸 보험위원장은 "경기침체로 의료이용 증가율이 크게 떨어진 상황에서 적정 수가가 보전되지 않는한 병원의 도산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같은 병원 경영난이 올해 수가협상에서 어떻게 작용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14년 병협 수가협상은 21일 오후 5시 건보공단에서 시작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