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P 뇌졸중 치료제로는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임상 진행

제일약품(대표이사 사장 성석제)은 16일 식약처로부터 뇌졸중신약 'JPI-289'의 국내 임상시험을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JPI-289'는 뇌 허혈로 인한 DNA 손상 및 신경세포 사멸에 관여하는 Poly(ADP-Ribose) Polymerase (PARP) 효소를 저해하는 신규 뇌졸중 치료제로서, 일본 미쯔비시의 MP-124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임상을 진행하는 것이다.

제일약품 중앙연구소 김정민소장은 "JPI-289가 동물실험에서 탁월한 뇌졸중 예방 및 치료효과를 보였고, 재 관류하여 10시간 경과 후에도 치료효과가 유지되었기 때문에, 임상에서 tPA와 Add-on 요법으로 투약 시 뇌 경색 발생 후 수시간 경과된 환자에서도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뇌신경세포 보호 및 치료 효과를 통해 뇌졸중 환자의 사지마비, 언어장애 등 육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한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손실을 감소시킬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치료 수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JPI-289는 미국, 유럽 등 전세계 10여 개국에 특허 출원 및 등록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아산병원에서 임상 1상 및 초기효력 시험을 완료한 후, 라이센스 아웃을 통한 글로벌 파트너와 다 국가 임상시험을 진행하는 동시에 신속한 상용화를 목표로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임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뇌졸중에 의한 괴사로부터 뇌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을 갖는 신규 기전의 글로벌 국산 신약이 2017년에는 탄생될 전망이다.

한편, 제일약품이 개발한 'JPI-289'는 지난 2010년 보건복지부의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 혁신신약으로 선정돼 정부지원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