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호기심, 꿈을 쏘는 힘 발간

항공우주공학을 꿈꾸는 과학도는 물론 전 세계의 엘리트들이 선망하는 연구소인 미국항공우주국 NASA에서 차세대 우주왕복선의 책임연구원으로 일하던 김성완 박사.

그런 그가 어느 날 모교인 서울대의 부름을 받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로 부임했다.

미국이 붙잡는 항공우주공학자에서 서울대 의대 교수로 돌아와 과학과 의학의 융합을 이끄는 그의 특이한 이력에는 공통된 키워드가 있다. '호기심' 그리고 바로 '1%'다.

'1% 호기심, 꿈을 쏘는 힘'(저자 김성완)은 저자가 '호기심'을 통해 자기만의 꿈을 붙잡고, 포기하지 않고 그 과정을 이루어 가는 '1%'의 노하우를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전하는 이야기이다.

어릴 적 암스트롱의 달 착륙 장면을 생중계로 보고 꿈을 키운 'NASA 키즈', 600만 불의 사나이를 보고 인간과 기계와의 결합을 상상했던 '로봇 키즈' 저자는 자신의 꿈을 향해 서울대학교와 대학원을 마치고 뒤늦은 유학길에 나섰다.

이 후 세계 10위 방위산업체 LAC 책임연구원을 거쳐 대표적 항공우주기업 보잉에서 차세대 우주왕복선 초기 개발의 책임연구원로 일했고 오랜 꿈대로 NASA에 들어가 차세대 우주왕복선 연구 및 유인 달·화성 탐사선 을 연구하는 우주시대를 열어 갈 손꼽히는 미래 항공우주전문가가 됐다.

그런 그가 NASA에서 활약을 접고 대한민국 의공학에 '날개'를 달고자 서울의대 교수로 변신했다.

현재 그는 NASA에서 연구한 항공우주학을 토대로 인체 속을 탐험하는 내시경 카메라, 눈으로 볼 수 없는 미세수술을 하는 로봇 팔, 심장과 폐를 연결하는 인공장기, 한국인에게 맞는 인공 췌장 적응 연구, 암의 조기 진단 등 의학과 항공우주공학을 융합한 의공학을 통해 인간의 한계를 넘어선 더 멋진 미래, 더 건강한 인류를 위해 전진 중이다.

저자는 자신의 삶을 지배한 '호기심' 과 '1%', 2가지 가치를 솔직하게 행동으로 옮겼고, 그 결과 세계에서 손꼽히는 미래 항공우주전문가가 됐다.

그러한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서울의대 교수로 돌아와 과학과 의학의 융합을 이끄는 것. 오늘날 꿈을 잃어가는 청춘에게 찾아보기 힘든 이 도전과 열정은 우리가 저자로부터 배워야 할 최고의 가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