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과병원 안과간호실무 심포지엄 성료
김안과병원 안과간호실무 심포지엄 성료
  • 손종관 기자
  • 승인 2013.05.1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원장 손용호)은 12일 망막병원 7층 명곡홀에서 전국 병·의원에 근무하는 200여명의 간호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5회 안과간호실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간호부(부장 이숙경) 주관으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이해하면 쉬운 굴절이야기(안지영 간호외래팀장)' 등 안과에서 일하는 간호사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7개 연제가 발표됐다.

이날 안지영 팀장은 굴절이상의 정의와 검사의 종류, 교정방법 등을 설명한 뒤 진료 전에 설명서를 이용해 간호사가 미리 근시, 난시, 약시 등을 자세하게 알려줌으로써 진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소아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와 진료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캐릭터 등을 부착해 진료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유미 병동파트장은 '백내장의 모든 것'이란 발표에서 백내장의 최신동향, 수술 전 검사, 수술전후 주의사항 설명,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해 설명한 뒤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최대의 적, 안내염을 예방하기 위한 김안과병원 간호부의 활동내용을 상세하게 알려줬다.

정지선 녹내장센터 파트장은 녹내장 관련 발표에서 안약설명 포스터의 제작 및 부착, 녹내장 안약에 대한 설명서의 제작 및 환자교육 등 환자의 만족도와 치료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소개했다.

이숙경 부장은 '원내감염, 예방만이 살길이다'라는 연제 발표에서 "손씻기는 가장 중요하고 효과적인 원내감염 예방방법"이라고 강조하고, 김안과병원이 시행하고 있는 환경관리, 기구관리, 병원 직원의 감염관리 방법 등에 대해 소개했다.

또 백내장 수술과 안내염(백종석 간호사) 녹내장수술(수술팀 박현준파트장) 연제는 김안과병원에서 직접 시행된 수술장면의 동영상을 곁들여 발표함으로써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티솔루션 박상아대표의 '불만고객의 효과적인 응대법'에 대한 노하우도 주목받았다.

손용호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많은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김안과병원이 간호실무에서 쌓은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심포지엄이 벌써 5회째가 됐다"며, "오늘 발표된 연제들이 여러 안과 병·의원의 간호실무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