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FDA가 녹십자와 제네렉스(Jennerex)社와 공동개발 중인 항암 유전자치료제 'JX-594'를 간세포암(HCC)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승인했다. 2009년 유럽의약품청(EMA)의 지정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천연두 백신에 사용되는 우두바이러스의 유전자를 재조합한 'JX-594'는 암에서만 증식해 암세포를 파괴하는 동시에 인체 항종양 면역반응을 자극하는 항암 치료제다. 말기 간세포암 환자의 생존 기간을 기존보다 최소 2~3배 이상 늘린다는 임상 시험 결과가 지난 2월 세계적 권위의 과학 저널 네이처의 의학 분야 자매지인 '네이처메디신(Nature Medicine)'에 게재된 바 있다.

녹십자 허은철 최고기술경영자(CTO) 부사장은 "이번 'JX-594'의 희귀의약품 지정은 기존 치료제 실패후 적절한치료 방법이 없던 말기 간세포암 환자에게 생명연장의 가능성을 보여준 것" 이라며 " 'JX-594'의 개발 속도도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한다" 고 설명했다.

한편, 'JX-594'는 현재 간세포암 표준 치료에 실패한간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후기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며, 최근 58명의 한국 환자를 포함한 7개국 120명의 환자 등록이 완료됐다. 이와 함께, 대장암과 신장암 등 다른 암 환자를 대상으로도국제 임상시험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