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들은 오늘도 오매불망 아이의 '행복'을 바란다. 그래서 밤잠 못자고 아이를 돌보고, 비싼 전집 책을 사고, 영어 유치원에 보내고, 명문대에 보내려고 한다. 자신을 희생하면서 아이가 행복하기를 간절하게 바란다.

그런데 그렇게 공들여 키운 자식이 어른이 되어도 사는 게 힘들다고 한다. 세상에 나가기가 무섭다고 하고, 힘들고 어려워서 할 수 없는 게 많다고 한다. 더 나은 교육을 하고, 더 많은 정성을 기울여 키워도, 왜 우리 아이들은 행복하지 못할까? 왜 다른 사람에게 쉽게 상처받고 견뎌내지 못할까? 왜 사회생활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걸까?

EBS '60분 부모'에 출연, 명쾌한 해결책과 쾌도난마 같은 조언으로 엄마들을 열광케 했던 대한민국 대표 엄마 멘토 조선미 아주의대 교수. 그녀의 신간 '영혼이 강한 아이로 키워라'는 지금껏 부모들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행했던 잘못된 자녀 양육 행태를 낱낱이 지적하며 아이가 자존감을 높이면서도 사회의 일원으로 훌륭히 성장할 수 있는 자녀의 '영혼교육'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저자는 과거 권위적인 가정환경에서 자란 부모들이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부모의 권위마저도 제거하며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을 온실 속에 가둬두고 있다고 일관되게 지적하고 있다. 지금의 자녀교육이 아이의 '욕망'을 채워주기에 급급하고 아이가 마땅히 겪어야 할 긴장과 조금의 불쾌감도 미연에 부모가 제거함으로써 아이가 독립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마저 박탈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이의 성적은 부모의 성적'이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오는 것처럼, 아이의 성적이 부모의 정보와 발품에 따라 결정되고, 어떤 과목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도 부모의 몫이 된지 오래다. 하지만 이렇게 부모에게 저당 잡힌 아이들의 성적과 '인생에 대한 내공'이 꾸준할 리도 없다. 상급학교에 진학할수록, 또한 경쟁이 심한 사회에 더 깊이 발을 내딛을수록 온실 속에 자란 아이들의 적응도는 현저하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저자는 영혼이 강한 아이로 키울 것을 주문한다.

어릴 때부터 실패를 견디고 일어서는 훈련이 되어 있는 아이는 성장할수록 그렇지 않은 아이에 비해 대인관계, 학업성취도가 높을 뿐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사회에 적응도가 높고 행복지수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실패내성이 큰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의 목적을 이해하고, 인생의 목표를 주도적으로 설계하는 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아이의 영혼을 키우는 부모 행동 솔루션 20가지
1. 싫어도 해야 하고, 하고 싶어도 참아야 할 일이 있음을 가르쳐라.
2. 좌절하고 실망했을 때는 위로해주어라.
3.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질 기회를 주어라.
4. 실수로 인한 고통을 겪게 하라.
5. 내 감정과 타인의 감정이 모두 소중함을 가르쳐라.
6. 부모의 권위를 인정하고 따르게 하라.
7. 세상의 중심이 내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하라.
8. 입장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할 수도 있음을 이해시켜라.
9. 친밀한 관계라도 갈등을 겪을 수 있고, 끊어질 수도 있음을 가르쳐라.
10. 자유와 자율을 줄 때 똑같은 분량의 의무와 책임을 주어라.
11. 무엇을 허용할지보다 어떤 규칙이 필요한지를 먼저 정하라.
12. 우수한 결과가 아니라 스스로 하려는 태도를 칭찬하라.
13. 불편을 느끼지 않으면 행동은 바뀌지 않음을 기억하라.
14. 우는 아이를 항상, 즉시 달래줄 필요는 없다.
15. 시무룩한 얼굴은 불행이 아닌 '좌절내구력'이 부족하다는 신호다.
16. 모든 차별이 부당한 것은 아님을 알려주어라.
17. 아이의 머리, 손발이 되어주지 마라.
18. 어디서든 눈치 있게 행동하도록 가르쳐라.
19. 스스로 생각하도록 만들려면 긴장하게 만들어라.
20. 세상의 규칙은 가정과 다름을 가르쳐라.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