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서울병원(원장 서유성)이 지원한 베트남 퀴논시 종합병원 백내장수술센터가 지난달 26일 개소했다.

개소식에는 서유성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판카오탕 퀴논시 당위원회 전담비서, 응웬반중 퀴논시장, 이성진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안과교수 등이 참석했다.

퀴논시 종합병원 백내장수술센터는 백내장수술현미경과 눈초음파, 자동굴절검사기(ARK) 등의 장비로 1일 최대 20명까지 수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이성진 교수는 장비 구입과 의료기술 등을 지원했으며 4월 25일과 26일에는 퀴논시 종합병원에서 요청한 14명의 백내장 환자를 직접 수술하면서 현지 의료진에게 장비사용방법을 지도하고 수술방법을 전수했다.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이 백내장수술센터를 지원하게 된 계기는 지난해 6월 본원 의료진(안과, 심장내과)이 퀴논시 종합 병원을 방문한 것이 인연이 됐다.

베트남 퀴논시는 자외선이 강해 백내장 환자가 많고 실명환자 10명 중 7명이 백내장이 원인이지만 수술 장비가 없어 많은 시민이 실명의 위기에 놓여 있었다. 이에 퀴논시 종합병원 경영진이 순천향대 의료진에게 백내장 장비 지원 및 의술 전수를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은 이성진 교수를 중심으로 매년 기부금 모금활동을 통해 200~500명의 현지인들에게 무료 수술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사업은 퀴논시와 자매 도시인 용산구청, (주)아모레퍼시픽, 서울사랑의열매, 비영리 민간단체인 순천향나눔회가 공동지원 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