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외과학회와 코비디엔은 최근 열린 대한외과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외과 전공의 대상의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코비디엔 이노베이션 센터의 수련시설 활용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충북 오송에 설립 중인 코비디엔 이노베이션 센터(CCI Korea)는 외과 의료기술 향상과 헬스케어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향상된 표준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대한외과학회 소속 전공의들을 위해 다방면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대한외과학회와 코비디엔은 국민 건강 증진 및 국내 의료기술 발전을 위해 코비디엔 이노베이션 센터에서의 연구개발(R&D) 투자도 공동 진행한다.

이민혁 대한외과학회 회장(순천향의대 교수)은 “대한외과학회는 지난 70년 동안 국민의 건강을 돌보며 우리 사회와 함께 발전해왔다”며, “이번 수련시설은 외과 의료 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킬 중대한 토대로 궁극적으로 환자들의 삶의 질이 더욱 개선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상설 대한외과학회 이사장(가톨릭의대 교수)은 “외과 본연의 가치는 수술임에도 불구하고 수련 시설 부족으로 인해 그간 전공의들이 충분히 교육받고 수련할 수 있는 기회가 적었다” 며, “코비디엔 이노베이션 센터가 완공됨에 따라, 약 650명의 학회 소속 전공의들이 최신 의료기기와 의료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누리게 될 것이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이번 협약식을 위해 방한한 피터 트레이아노(Peter Traianou) 코비디엔 이머징 마켓의 전문 업무 및 의료 교육 부문 총괄 부사장은 “모든 국가는 의료 교육에 있어 시설의 부재로 인해 전공의들이 최신의 의료 기술을 체험하고 충분한 수련실습을 진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코비디엔은 글로벌 의료기기 전문기업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코비디엔 이노베이션 센터가 한국에서 이러한 간극을 연결하는 통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코비디엔 최고의료책임자 겸 전문의 네드 코스그리프(Dr. Ned Cosgriff) 박사는 “코비디엔 이노베이션 센터는 장기적 관점에서 의료 전문가들의 교육활동 지원에 적극 동참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라며, “대한외과학회와의 이번 교육 및 연구 협약을 통해 한국 의료 기술 수준 향상과 사회 발전에 기여하도록 글로벌 차원의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코비디엔 이노베이션 센터는 다양한 질병에 대한 연구와 최신 외과 수술의 교육 목적으로 건립 중인 연구 개발 및 수련 시설로 향후 마스터 클래스, 상호 심화교육, 심포지엄, 강의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구심점 역할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