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윤정 교수 강조... 제도시행후 불만제기는 개선어려워

임상에 근무하는 의사들이 보건복지부 등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23일 서울대병원에서 열린 병원의료정책포럼에서 아주대학교 인문사회의학교실 허윤정 교수는 임상에 근무하는 의사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대체로 정부가 시행하려는 정책에 관심이 없고 제도가 시행된 후 목소리를 높인다는 비판을 했다.

허 교수는 "임상의사들은 진료나 교육 등으로 바쁘다. 그래서인지 정부가 어떤 정책을 기획하려할 때 관심이 없다"며 "그런데 제도가 시행된 후 불만을 목소리를 낸다. 하지만 뒷북으로 백번 얘기해도 소용없다. 잘못된 제도를 고치려면 비용이 너무 크기 때문에 수정하기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정부가 정책을 그리는 단계에서 시민단체는 시종일관 같은 목소리로 주장해 자신들의 의견을 관철시킨다"며 "의사단체는 자기 목소리를 내다 정책이 반영되는 결정적 순간에 필요한 의사전달을 하지 못한다"며 적극적 정책 참여를 요구했다.

허 교수의 이러한 주장에 대해 포럼에 참석한 서울대병원 이정렬 기획조정실장은 임상을 하지 않는 의사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때 부족한 점도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 실장은 "정책에 임상의사들이 정책에 관심이 부족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임상의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을 짤 때 더 적극적으로 들어줬으면 하는 안타까움이 있다"며 "정책을 기획할 때 기존 시스템의 순기능을 리뷰하는 것도 해줬으면 한다"고 제언했다.

노동영 암병원장도 임상의사들은 편견 속에 살고 있고 억울할 때가 많다고 토로했다.

환자를 진료할 때도 경쟁에 시달리고 환자들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등 의사들도 제대로 이해를 받지 못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

노 암병원장은 "복지부가 정책을 할 때 의사쪽의 의견을 듣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이나 시민에 대한 고려도 많이 해야 한다"며 "제도를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한다고 하고 있는데 수가 등 열악한 시장은 방치해 제공자만 변화를 요구한 채 끌고 가고 있다. 시장쪽도 손을 봐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임상의사들이 정책을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는 말에 여러 반론이 나오자 허 교수는 정책의 생산단계에 임상의들의 생각이 반영돼야 가장 비용이 덜 들고 원형에 가까운 정책이 만들어진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