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서울대학교병원 조인트벤처 헬스커넥트와 공동으로 개발한 몇가지 ‘스마트 병원 솔루션’이 분당서울대병원에 도입됐다고 밝혔다.

스마트병원 솔루션은 병원 내방객과 외래환자 및 입원 환자가 스마트폰·무인안내시스템·태블릿PC 등 IT기기를 이용, 진료·검사 접수·병원 행정업무 처리·상세 의료정보 조회·대기시간 확인·진료비 결제·진료실 등 시설 위치 안내가 가능한 모바일 및 정보통신(ICT) 시스템이다.

특히, 이번 솔루션은 외래환자 및 내방객을 위한 페이션트 가이드(Patient Guide)와 입원환자가 병상에서도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베드사이드 스테이션(Bedside Station)으로 구성됐다.

페이션트 가이드는 블루투스 시스템을 통해 환자가 병원에 들어서면 전용 스마트폰 앱을 자동으로 구동시켜 병원 정보와 스마트폰을 연동, 환자 개인에게 각종 안내서비스를 제공한다.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은 병상에 설치된 환자 개인용 15인치 크기 스마트기기를 통해 이뤄진다. 병원이 지급해 환자가 손목에 착용한 본인 확인용 무선주파수 인식 기술(RFID) 인식표로 베드사이드에 로그인한 후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육태선 신사업추진단장은 “앞으로 스마트병원 솔루션 기능 향상과 시스템 최적화 등을 통해 국내 대형병원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해외 진출 기회도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