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가천 심혈관치료 심포지엄을 마치며…

참으로 오랜만에 해방감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외국 단체들을 접촉한지 1년여 동안 강의 내용, 다양한 시술 환자선택 등 최신 심혈관계 질환의 중재적 치료(시술기구를 이용한 경피적 혈관 확장술)의 다양한 시연회에 대해 수많은 접촉과 의견교환으로 시간들을 보냈다.

유럽·아시아학자 대거 참석

우연히도 학회날짜(9월 13~14일)가 뉴욕의 9·11사태 1주년과 겹치는 관계로 미국에서초청될 연자들에게는 일종의 미안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으나, 미국 동서부 여러 도시에서 모든 분들이 참석하여 매우 훌륭한 강연과 시술 시연에 참여해 주신 것에 진심으로 감사 드린다. 또한 지역적으로 멀고 문화적으로 전혀 다른 환경에서 참석해 주신 유럽, 아시아 여러나라 초빙강사들 모두에게도 감사드린다.


다양한 스텐트 이식술 소개

관상동맥 시연회에서는 주로 어려운 시술 예들을 모두 훌륭히 성공하였으며 관동맥내 죽상경화 plaque가 많았던 좌주관상동맥 병변은 새로 고안된 죽상경화제거기구(Directional Coronary Atherectomy, DCA Flexi-cut) 시술 후 스텐트를 이식하는 매우 고난이도의 시술이 퍽 인상적이었으며, 필자도(신익균) 한 환자에서 심한 좌주관상동맥 협착 병변을 새로 소개된 DCA로 시술을 하였는데 기존의 기구보다 훨씬 간편하고안전하게 시술이 가능했다.

여러 종류의 스텐트 이식술이 시술되고 소개됐으며 모든 연자나 시술자들은 곧 임상에적용될 스텐트를 이용한 국소 약물 요법(Drug Eluting Stent)에 큰 기대를 걸게 하는 결과들을 발표했다.

말초혈관 시술 시연시에는 더욱 인상적인 시술기구들을 소개했다. 뇌졸증 예방을 위한스텐트를 이용한 경동맥 확장시 두개골내 혈관으로의 색전예방을 위한 protection device(filter device)는 국내에서 처음 시술되었고 매우 안전하고 경동맥 확장시술 성적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보조기구로서 향후 모든 경동맥 확장시술, 신장동맥 확장시술시 등에 널리 이용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유전자치료등 최신지견 접해

심포지엄에서는 현재 심혈관 분야의 최신 주제로 떠오른 유전자 치료, 줄기세포를 이용한 Angiogenosis, 심근세포재생, 혈관생리 연구 등 주옥 같은 연제들을 초빙강사들로부터 경청할 수 있었던 것은 국내 참석자들에게는 큰 행운이었으리라 확신한다.

심혈관 확장시술 후 재협착 예방을 위한 여러 연구들은 Drug eluting stent나 국소방사선치료(Brachytherapy) 등의 강의에서 매우 희망적인 결과들을 발표하였고 심혈관 치료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것으로 크게 기대된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신 조직위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주위에서 물심양면으로 지원해주신 분들께도 우선 지면을 통해 깊이 감사드린다.

이와 같은 행사가 한국의 심혈관 분야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슴에 깊이 간직하고 다음번 행사를 위한 계획을 시작해야겠다.

관심을 가져주셨던 여러분의 행운을 빌면서….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