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동언 강남성모병원 교수팀

강남성모병원 마취과 통증클리닉 문동언 교수팀은 만성두통 환자에게 신경블록 주사요법을 시행해 두통 치료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문동언 교수팀은 만성 두통 환자의 흥분된 신경주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사해 신경의 자극 전달을 차단하는 방법인 신경블록주사요법을 시행해 왔는데 이 결과 환자의 신경 흥분을 감소시켜 두통을 치유했을 뿐 아니라 진통제를 쉽게 끊게 되는 우수한 치료성과를 얻었다.

문동언 교수팀은 지난해 3월부터 올 8월까지 한달에 15일 이상 극심한 두통을 호소하며 본원의 통증클리닉을 방문한 환자 104명을 대상으로 이 시술법을 시행했다.

조사대상 환자 중 만성편두통 환자는 67명으로 62.5%를, 만성 긴장성 두통이 32명으로29.7%를 기타가 8%로 분류돼 만성두통 환자 중 대부분이 편두통이 변형돼 생긴 만성편두통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중 여성이 87명(84%)으로 남성 16명(16%)보다 5배나많은 특징을 보였다.

특히 두통의 만성화의 가장 큰 원인이 진통제의 무분별한 과다복용인데 만성 편두통과만성긴장성두통 환자에서 진통제의 무분별한 복용이 각각 87.5%, 78.9%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문동언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전체 환자 중 시술 한달 후 추적조사 된 50명의 환자에서 통증이 매우 감소했으며 대부분 환자가 복용 중이던 약을 끊을 수 있었음은 물론 환자의 만족도를 측정한 결과 95% 이상이 치료에 만족한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