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아산병원이 최근 암환자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나의 항암수첩'을 개발,발표했다. 병원은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환자들에게 항암제의 특징, 응급상황 등에 정보를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어플리케이션은 단순히 의학 정보를 나열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양한 애니메이션과 그림을 이용해 복잡하고 어려운 항암치료 과정을 쉽게 설명해 환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은 크게 ▲증상관리 ▲나의항암수첩 ▲항암제 정보 ▲자주하는 질문 ▲병원에 연락해야 할 위험한 징후 ▲암 극복 체험수기 ▲편의시설 ▲암센터 교육일정 등 8개 메뉴로 구성돼 있다.

'증상관리'에서는 항암치료에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 관리법을 애니메이션으로 제공하고 있고, '항암제 정보'에서는 항암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암환자와 보호자들이 의료진에게 자주 물어보는 일상생활, 보험적용, 식생활 등에 대한 정보, 응급처치가 필요한 상황에 대한 내용도 '자주하는 질문', '병원에 연락해야 할 위험한 징후'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오랜 항암치료로 치료를 포기할 수 있는 암환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북돋아줄 수 있도록 암을 이겨낸 환우들이 직접 쓴 '암 극복 체험 수기'도 특징이다.

서울아산병원 간호부 암센터주사실 김지윤 간호사는 "환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본인이 맞는 주사제에 대한 부작용이나 항암치료과정에서 나타나는 탈모, 통증과 같은 증상에 대한 정보를 많이 본다"며, "항암치료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고, 치료일정에 대한 관리가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나의 항암수첩' 어플리케이션은 애플 앱 스토어와 안드로이드폰 전용 T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고, 앞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도 올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