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줄기세포·재생의료 국제 컨퍼런스'가 27일부터 29일까지 그랜드힐튼 호텔(홍은동 소재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글로벌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개발 촉진센터(센터장 박소라 인하대 교수)' 주관으로 열리며, 미국 NIH 재생의학 연구소장인 Rao 박사를 비롯 국내외 400여명의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자가 참여할 예정이다.

줄기세포를 활용한 재생의료 기술은 현재 의학적 방법으로 치료가 어려운 희귀·난치질환의 근본적인 치료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어 국민의 관심이 높고, 또한 미래 핵심 유망기술로 산업적 가치가 큰 분야이다.

노령화, 질병, 사고 및 선천적 결함으로 인해 손상된 조직과 장기를 치료, 대체 또는 재생시킴으로써 인체의 기능을 복원하는 기술 분야인 것이다.

줄기세포 세계시장규모는 2012년 324억달러 규모, 연평균 24.2%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줄기세포치료제 상품화에 성공하는 등 줄기세포·재생의료 기술 경쟁력에 있어 세계적 수준을 인정받고 있다.

품목 허가를 받은 3건은 △하티셀그램-AMI = 급성심근경색증 치료제/자가·성체 줄기세포(2011.7), FCB파미셀 △큐피스템 = 크론병성 누공 치료제/자가 지방유래 줄기세포(2012.1), 안트로젠 △카티스템 = 관절 연골결손 치료제/동종·제대혈 줄기세포(2012.1), 메디포스트 등이다.
재생의학 논문 발표건수와 특허출원건수는 세계 7위, 전체 바이오 대비 재생의학 연구성과는 세계 9위, 논문의 우수성은 세계 10위 수준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최근 줄기세포·재생의료 정부 R&D 투자는 올해 1337억원에 이르는등 대폭 확대돼 산업화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선진국과 비교할 때 국내 기술은 원천기술이 부족하고 국제협력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것이 약점으로 지적받아왔다.

이번 컨퍼런스 기조 강연은 미국 Rao 박사, 일본 Nakatsuji 박사, 아일랜드 Barry 박사 등 저명한 연구자들이 각국의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 및 정책 동향에 대해 발표하며, 다양한 주제의 학술포럼 및 전략 포럼이 진행된다.

보건복지부는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우리나라 줄기세포·재생의료 기술개발 성과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를 확보하고,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기술 개발에 투자가 집중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