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오주한 교수팀이 어깨학 분야의 최고학술상인 니어 어워드(Chalres S. Neer Award)를 수상했다.

23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열린 미국정형외과학회 및 미국견주관절학회에서 오 교수팀은(김세훈, 정석원, 김준엽)은 토끼 회전근개 만성 파열 모델에서 지방 기원 줄기 세포가 회전근개 지방 변성의 호전과 회전근개 유합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연구는 가장 흔한 어깨 질환인 회전근개 파열을 치료하는 데 있어 줄기 세포 적용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또 지방에서 획득한 줄기세포를 회전근개 수술 부위에 주입해 회전근개 유합이 촉진되고, 지방으로 바뀌는 근육의 변성도 호전되는 것을 토끼를 통해 확인함으로써 회전근개 복원술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 교수팀이 받은 니어 어둬드는 1985년 이후 매년 미국정형외과학술대회(AAOS) 기간 중 미국견주관절학회에 투고된 논문들을 심사하여 최종 수상자를 선정하는데 특히 올해는 총 344개의 연구 논문이 접수된 가운데 오 교수팀이 진행한 연구가 선정된 것으로 대한민국 연구자로는 처음이다.

니어 어워드(Neer Award)는 정형외과 어깨 분야 학문을 개척한 Charles S. Neer (1917~2011)를 기리기 위해 제정된 상으로, 어깨 관절학 분야에서 가장 뛰어난 연구에 수여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매우 깊다.

한편 오주한 교수는 활발한 연구 활동을 통해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에 등재된 국제 학술지에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2012년 국제 건/인대 연구회 심포지움에서 최우수 연구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2012년 대한정형외과학회 기초 학술 본상 및 SICOT 학술상을 수상, 대한견주관절학회에서는 최우수 연제상을 2년 연속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