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관리를 위한 전문기구 설립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11일 '인증제 활성화 및 환자안전 개선을 위한 토론회'가 신경림 국회의원 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신경림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국회부의장 이병석, 새누리당 정책위부의장 김희정 의원, 정우택 의원 등 10여명의 국회의원이 참석해 앞으로 환자안전관리를 위한 전문기구 설립에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토론회에서는 환자안전을 관리하는 전문기구를 어떤 형태로 설립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많은 참석자들이 현재의 의료기관평가인증원 내부에 전문기구를 두고 업무를 평가인증원이 관리하도록 하도록 하자는 의견을 냈다.

대한병원협회 이왕준 이사는 "새로운 기구를 설립하는것 보다는 평가인증원을 100% 활용해야 한다. 제3의 기구를 만드는 것에 반대한다"며 "환자안전의 주도자는 인증원이 돼야 병원 현장에서의 지휘 감독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의료기술분석실 이선희 실장은 환자안전을 위한 전담기관은 기존의 기관과 역할이 중복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 실장은 현재 존재하는 기관에 안전관리 역할을 강화하는게 효율적이라고 주장했다.

이 실장은 "평가인증원이 환자안전 정보를 수집하고 자율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기준을 보강하는 것도 방법"이라며 "환자안전관리 방안을 고민하는 보의연도 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조직 필요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상임대표는 환자안전을 책임지는 기구가 인증원 내에 있는 것에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평가인증원이 아무리 역할을 잘 수행해도 환자안전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안 상임대표는 "평가 인증원에 환자안전을 관리하는 기구가 있을 때 과연 잘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환자안전을 관리하는 기구에는 환자와 보호자가 참여할 수 있어야 하고 또 평가 인증원에도 환자가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별도의 조직이 없어도 지금도 환자안전 평가를 할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연세의대 김소윤 교수(의료법윤리학)는 "환자안전을 위한 전문기구가 설립되면 좋지만 지금도 조직이 없어서 못하는 것은 아니다"며 "데이터는 지금도 충분히 많다. 빨리 제대로된 스터디를 시작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면 환자안전과 관련된 예방조치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러 가지 흐름을 볼 때 환자 안전을 관리하는 전문기구가 평가인증원 내부이든 혹은 외부에 별도로 세워지든 조직이 만들어질 것은 확실해 보인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