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응급의료기관평가결과 발표…중증환자 서비스도 개선

응급실의 시설·장비·인력 등 법정 기준 충족률이 크게 좋아지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7일 발표한 2012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에 따르면 법정 기준 충족률은 2012년 평균 69.7%로 2011년 58.4%보다 11.3%p 증가했다. 또 전국 117개소에 달하는 지역응급의료센터는 전년과 달리 경기, 충남, 전남을 제외한 전 지역이 법정기준을 100% 충족하면서 일선 응급실의 서비스 수준이 향상된 것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지역응급의료기관(전국 296개소)은 지역별 편차가 심했다. 전남(24.3%), 경남(40.0%), 충북(50.0%), 경북(52.0%)은 지역응급의료기관 평균 충족률 이하로 이들 지방에서 의료인력 확보에 애로가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됐다.

중증응급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응급의료 서비스는 전반적으로 크게 개선됐다. 심근경색 환자의 막힌 혈관을 재빨리 뚫어주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주는 재관류요법의 적절성이 2010년 80.5% 에서 2012년 94.3%로 좋아지는 등 응급서비스의 질 관련 지표 12개 중 8개가 꾸준히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급실 과밀화 지표(병상포화지수)에서 서울대병원, 전남대병원, 전북대병원, 경상대병원, 경북대병원, 삼성서울병원, 인하대병원 등 7개 병원이 100% 이상이어서 이들 병원의 응급실 과밀화가 심각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병상포화지수가 100% 이상이라는 것은 응급실을 방문해도 병상에 여유가 없어 병상에 누워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이 평균적으로 제로라는 뜻이다.

이에 복지부는 가벼운 증상으로 응급실 병상포화지수가 높은 병원을 찾을 경우 대기 시간이 길어져 적절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우므로 가벼운 증상인 경우에는 되도록 이들 병원의 이용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응급의료 정보제공' 앱이나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에서 진료가능한 응급의료기관의 정보를 확인한 후 가까운 응급의료기관을 이용할 경우 대기시간을 최소화하여 신속하게 응급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경증소아응급환자는 이달부터 야간가산료 인상에 따라 야간 및 공휴일에 문을 여는 의료기관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국민건강보험 건강 in(hi.nhis.or.kr), 건강보험심사평가원(www.hira.or.kr), 응급의료포털 E-GEN(www.e-gen.or.kr), 스마트폰(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 야간진료 가능한 의료기관 확인 후 이용하면 응급실을 이용하는 것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빠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복지부는 이번 평가결과에 따라 242억원을 응급의료 기관에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특히 취약지 응급의료기관에는 올해 별도로 199억원을 지원해 응급의료 서비스를 향상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