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미국임상종양학회 소화기암 심포지엄서 발표

70세 이상 고령의 전이성 결장직장암 환자 치료에 있어 아바스틴과 젤로다의 병용효과를 평가한 최초의 제 3상 임상시험인 AVEX 연구 결과가 최근 열린 2013년 미국임상종양학회 소화기암 심포지엄(2013 ASCO GI)에서 발표됐다.

AVEX는 이리노테칸 또는 옥살리플라틴 병용 화학 요법이 부적합한 70세 이상의 전이성 결장직장암 고령환자들을 대상으로 아바스틴(성분명 베바시주맙)과 젤로다(성분명 카페시타빈) 병용 투여 요법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제 3상, 무작위 배정, 다국적 임상시험이다.

그 결과, 아바스틴+젤로다 요법의 질병 악화 또는 사망 위험은 카페시타빈 단독에 비해 47% 감소했으며(HR=0.53; P<0.001), 무진행 생존 기간(PFS)은 4개월(중앙값) 더 긴 것으로 나타났다(9.1개월 vs. 5.1개월, P<0.001).

로슈 최고의학책임자(CMO) 겸 글로벌 제품 개발부 대표 할 배런 박사는, "전이성 결장직장암 환자의 약 70%가 65세 이상의 고령자임에도 불구하고, 그 간의 임상연구는 연령대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며, "이번 AVEX 연구는 고통 받고 있는 고령의 전이성 결장직장암 환자에 있어, 표준 치료 요법의 임상적 혜택이 입증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한편 아바스틴은 다양한 진행성 암 질환의 치료에 사용 가능한 신생 혈관 생성 억제 치료제로서, 유럽에서는 결장직장암, 유방암, 비소세포폐암, 신장암, 난소암 치료제로, 미국에서는 결장직장암, 비소세포폐암, 신장암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다. 또한 미국 및 40여 개국 이상에서 교모세포종(뇌종양의 종류) 치료제로 승인을 받았으며, 일본에서는 진행성 결장직장암, 비소세포폐암, 유방암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5년 전이성 결장직장암 치료제로서 승인 받은 이래, 전이성 유방암, 비소세포폐암, 진행성 또는 전이성 신세포암 및 재발된 교모세포종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