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연구조합(이하 신약조합)의 역할이 정부의 신약개발 지원정책과 맞물려 격상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신약조합은 모든 제약사를 회원사로 두는 한국제약협회와 달리 연구개발중심 혁신형 제약기업만 회원사로 둔다. 따라서 다국적 제약사는 회원사로 가능하지만 제네릭, 일반약만 판매하는 회사는 회원이 될 수 없다. 현재 신약조합의 회원사는 55곳으로 이중에는 다국적 제약사 1곳(오츠카제약)도 포함돼 있다.

사업방향도 분명하다. 오로지 혁신형 제약산업의 육성지원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 강화가 핵심 목표이다. 이를 위한 사업은 크게 5가지로 정책연구기획, 정부연구사업, 금융지원사업, 제약·바이오 기술거래사업, 연구개발진흥사업으로 나뉜다. 회원사들은 신약개발 정책 지원, 융자(금융지원), 기술이전 등 신약개발에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을 그간의 핵심 성과로 꼽고 있다.

지난 1999년부터는 매년 대한민국신약대상 시상식을 진행하며 신약개발 대표 기업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있는데 이에 대한 반응도 좋은 편이다. 무엇보다도 정부 기관의 신뢰도 높다. 신약조합이 수요조사를 기반으로 만들어낸 다양한 통계가 다양한 정책의 기본틀로 활용되면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신약조합은 신약개발기업을 주 회원으로 하다보니 70%에 가까운 수요 조사율을 자랑하는데 이를 통해 활발한 정책건의의 발판이 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지난해에는 제약산업발전 육성법과 관련해 파마 비전 2020 수립 및 중장기 5개년 발전 계획안 중 세부 방안을 주도적으로 수립한 바 있다.

정책건의도 활발하다. 지난해 제약산업 사상 최초로 대통령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제약산업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을 건의했고, 국과위 신약분야 정부토론회에서도 신약개발 예산지원을 건의한 바 있다. 이런 노력으로 성장동력분야 조세지원감면이 받아들여지는 등 노력도 얻었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정부가 신약조합에 내미는 도움의 손길이 더 많아질것으로 관측된다. 추진중인 각종 제도가 신약개발을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혁신형 인증기업 추진에 따른 세부 제도 마련, 제약산업발전 육성법 세부 시행 제정 등 대부분의 정책이 혁신형 제약기업에 적용된다. 이미 신약조합이 상당수 시행방안을 수립해 놓고 있다.

신약조합 조헌재 실장은 "복지부· 지경부 등 정부가 자료 요청하는 사례가 많은 것이 사실"이라면서 "이는 신약조합이 그동안 혁신형 제약사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여러가지 통계 수요조사를 갖고 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사실상 거의 모든 자료를 신약조합이 전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이를 통해 정부가 에 대한 신뢰도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의 기대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한 정부 관계자는 "근거가 분명해 신뢰가 상당히 높다"면서 "사실상 신약조합이 만들어낸 자료를 정책에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모습은 한국제약협회와 대조적이다.

제약협회는 국내제약사들을 회원으로 대표 기관이지만 이렇다할 수요조사하나 없어 정책 자문기관의 역할을 하지 못한지 오래다. 대표적으로 제약산업발전육성법 중장기 5개년 발전 계획안도 참여하지 못했다. 지난해 대통령 주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는 이경호 회장이 신약조합이 만든 계획안을 읽은 사실이 알려져 망신을 산 바 있다. 제약협회가 국회 오제세 위원장에게 전달한 제약산업발전방안도 신약조합이 만든 자료다.

업계 한 관계자는 "복지부도 한국제약협회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이러한 분위기가 장기화되면 제약협회 회원사 탈퇴로 이어지지 않을 까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