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모병원 비뇨기과 조용현 교수님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비뇨기과 조용현·성빈센트병원 이충범·김세웅·이승주 교수팀은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으로 아연(zinc)주입 치료법이 그동안 난치병으로 알려져 왔던 만성전립선염의 치료에 효과가 탁월한다는 연구 결과를 밝혀내 의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연구팀은 이번에 선보인 이 치료법은 만성전립선염에서 아연이 비정상적으로 급격히 감소한다는 것에 착안해 전립선 부위에 아연의 농도를 직접 주입하는 방법을 통해 정상 농도를 유지해 줘 만성전립선염을 단순한 항생제 요법이 아닌 생리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 치료법은 아연 용액과 리포좀의 2가지 제형의 아연이 사용됐으며 실험모델 흰쥐에 약물을 주입한 후 8주가 경과한 뒤에 만성전립선염이 90% 치료되는 효과를 보였음은 물론 전립선내의 아연의 농도도 아연을 주입하지 않은 쥐에 비해서 8주 동안약 2배에서 4배정도 높게 나타나 정상적인 아연농도를 유지하는 것이 관찰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연구팀은 전립선 부위에 아연을 주입함으로써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인 전신 독성이 유발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지금까지 아연요법이 부작용 때문에 적용되지 못하고 경구용 항생제 복용을 통해서만 이루어져 왔다는 점을 감안할 때 큰 성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연구팀의 이번 실험은 태평양 연구지원센터와 공동으로 아연 방출 전달물질을 개발해 이뤄졌으며 향후 임상적용을 통해 만성전립선염을 치료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