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성장전략 발표

LG생명과학이 오는 2017년 매출 1조 시대를 열겠다고 선포했다.

회사 측은 21일 코리아나호텔서 중장기 사업전략 설명회를 열고 대사질환, 바이오의약품, 백신 등 3대 시장선도 핵심사업에 집중해 2017년 매출 1조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당장 국내 첫 당뇨치료 신약인 "제미글로"를 시장 선도 제품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시장에서는 당뇨.고혈압.고지혈 복합제 개발 등 추가적인 제품 패키지화를 통해 대사질환 분야에서 국내 1위의 마켓리더가 되겠다고 밝혔다.

또 해외 시장도 본격 진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LG생명과학은 사노피와 제휴한 바 있다. 사노피는 러시아,중동,인도,아프리카 등 해외 79개 국가에서 허가 및 판매를 담당해 빠른 시간내에 세계 당뇨치료제 시장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사노피와의 협력과는 별도로 전략적 거점국가인 터키와 중국에서도 현지 유력 제약사와의 제휴를 통한 본격적인 현지진출을 추진중이다. 이외에도 남미, 동남아 등 미확정 국가에 대한 추가적인 사업개발도 진행중이어서, 향후 이 제품이 피크 세일즈 기준 연간 5억 달러 (파트너사 매출 포함) 이상의 글로벌 매출 품목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 의약품 시장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현재 LG생명과학은 인성장호르몬 "유트로핀"과 골관절염치료제 "히루안플러스", 고순도 불임치료제 "폴리트롭" 등으로 국내 시장을 신제품 출시를 통해 1위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당장 또한 환자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유트로핀 액상/펜", "히루안 1회제형", "이브아르 복합제" 등의 신제품이 대기중이다.

해외에서는 기존의 매일 주사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성인용 서방형 성장호르몬 제품의 미국 FDA 허가가 진행중이다.

백신 수출도 본격화한다. LG생명과학은 최근 국내 최초로 개발 및 상업화에 성공한 뇌수막염 백신과 5가 혼합백신의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급을 통해 백신 사업분야 매출을 대폭 신장시킬 계획이다.

이미 "유히브"는 중국 천진의약그룹과 완제공급 및 중국내 개발,판매,라이센싱 등 포괄적 협력계약을 체결한바 있어 중국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또한 국내최초로 개발한 5가 혼합백신 "유포박-히브"에 대해서도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품질인증을 획득함에 따라 UN 산하기관인 UNICEF, PAHO 등이 주관하는 국제기관 입찰의 참여 및 공급이 가능해 올해부터 해외매출이 시작된다.

연구개발에도 공격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LG생명과학은 현재 750억원 규모의 연구개발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3대 핵심사업에 대한 개발 집중과 함께 현재 임상1상 시험을 진행중인 항혈전 신약과 세포보호제의 개발 가속화, 신규 당뇨치료제 개발 등 다양한 혁신신약의 개발에도 투자할 계획이다.

이중 바이오시밀러는 일본 모치다社와 공동 개발하고 있으며, 백신은 소아마비백신 개발 및 이를 접목한 6가백신을 개발중이다.

이를 위해 연구시설도 추가한다. 회사 측은 "최근 서울시에서 조성중인 마곡산업단지내에 미래 연구소 부지를 확보함에 따라, 이 지역에 최첨단 설비와 최고의 전문인력을 갖춘 대규모 제약.바이오 전문 연구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