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임신·터울계획 뜻대로 못해

우리나라가 현재는 "고령화 사회"라는 커다란 난제를 맞고 있지만 "하나만 낳아 잘기르자"라는 문구로 전국적인 산아제한 가족계획을 대대적으로 시행한지가 불과 20년 전이다.

그렇다면 현재 다른 동남아시아의 가족계획사업은 어떨까.

현재 필리핀에서는 임신 5건중 1건이 계획되지 않은 경우라고 한다.

또 여성 60%가 고위험 임신으로, 임신 6건중 1건은 낙태로 이어지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렇게 계획없는 출산과 임신이 많은 요인 중의 하나는 필리핀 여성들이 자신의 생식권을 통제하지 못하는 데 있다.

즉 여성이 원치않은 출산을 제한하지 못하는 것이다. 최근 필리핀 인구 위원회(Commision on Population; POPCOM)가 발표한 필리핀 인구보고서에 따르면 "필리핀 여성들 거의 모두가 3명 이상의 자녀를 원치않지만, 모든 여성이 이러한 권리를 갖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보고서에서는 필리핀 여성 2만명은 자신의 출산을 계획하고 싶지만 이렇게 출산권을 선택할 수 있는 여건에 있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들중 9%는 임신 터울을 조절하기를 원했으며 11%는 자녀를 낳지 않기를 희망했다.

자녀 사이의 터울을 어떻게 두느냐는 모자건강과 생존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필리핀 등 많은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나이어린 여성의 조기출산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사망과 질병의 위험성을 안겨주며, 이는 더 많은 출산을 유도하며 결국 낙태로 이어지게 된다.

필리핀 인구 위원회 Tomas Osias 사무국장은 "보고서를 통해 필리핀 여성들이 자신의 출산권과 생식권을 통제할 수 있는 권리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이러한 권리획득이 여성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가족의 삶의 질까지 향상시킬 것"이라고 했다.

"낙태는 많은 경우 계획없는 임신으로 인한 것이다. 낙태를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가족계획"이라며 그는 여성들이 생식권에 대한 통제가 없이는 원치않는 임신, 터울없는 자녀출산, 대가족, 높은 유아사망률과 산모사망률, 낙태 등 현재와 같은 상황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