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의료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의료서비스의 전격적인 재편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였다. 최근 영국 버밍햄에서 진행된 국제원격의료·원격관리 학술대회(International Telehealth and Telecare Conference)에서는 이제까지 꾸준히 제시된 원격의료의 가능성 대신 앞으로 실질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방향들이 논의됐다.

원격의료는 증가하는 의료서비스 필요인구와 비용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속적으로 주목받아 왔다. 하지만 아직 양과 질적 측면에서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쌓여있다. 실제 영국에서 5000여명이 이용하고 있지만, 원격의료 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영국 정부는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날 학술대회에 참가한 영국 보건서비스부 Norman Lamb 장관은 "2016년까지 사용자를 300만명까지 늘릴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많은 작업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Lamb 장관은 "원격의료 확대 목표 달성을 위해 영국 정부와 영국 국가보건서비스(NHS), 학계, 산업계가 힘을 합쳐야 한다"며 "이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역설했다.

문제는 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과 과정이다. 산업계 대표들은 "원격의료의 대규모 수용은 어려운 문제"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원격의료를 영국 보건의료시스템 전체에서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근본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미 정보·통신 기술이 의료전달체계를 바꿀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환자들이 자신들의 상태를 조절하고, 의사, 간호사의 역할을 재구성하는 단계까지 도달한 가운데 단순히 기술적 변화뿐만 아니라 조직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아직 영국 보건의료 시스템이 기술로 인한 변화들을 수용할 준비가 안됐고, 이런 변화들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시스템적 변화들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학술대회에 참가한 이들은 의사와 의료기관 중심의 변화보다는 의료시스템 전체를 새롭게 디자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서는 복지까지 고려한 보건의료시스템의 역할변화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관련 전문가들의 합의는 이뤄졌지만, 가장 큰 걸림돌은 결국 예산이다. 정부, 산업계, 의료계 등 각 분야에서 예산을 집행하고 있지만, 현재의 원격의료 정책 상 한 군데로 예산을 모으기는 힘들다.

이에 전문가들은 "기존의 탑-다운(top-down) 사업방식보다는, 밑에서부터 이해도 및 인지도를 높이고 시장을 자극할 수 있는 새로운 '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료제공 : Frost & Sullivan
자료문의 : miok.lee@frost.com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