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대 실용해부연구소(소장 엄창섭)는 11일 의대 본관 실용해부센터에서 ‘2012 실용해부연구소 심포지움(Practical Anatomy Research Institute Symposium 2012)’을 진행했다.

카데바를 활용한 임상술기 워크숍의 기초지식과 최신 지견을 공유할 수 있도록 실용해부연구소의 주관으로 마련된 이번 심포지움에는 실용해부센터에서 워크숍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 12명이 연자로 나섰다.

지난 7월에 완공된 의대 본관 5층에 250평 규모 확장 설치된 실용해부센터는 100구 이상의 시신보관이 가능한 실습준비실, 24개의 해부 실습대와 에어커튼식 공조 시스템, AV시스템이 구축된 학생실습실, 2개의 카데바 수술방과 미세수술 현미경실습실로 구성된 임상해부 실습실, 아시아 최초 도입된 가상해부 모의 수술대와 다빈치 로봇 시뮬레이터가 있는 가상해부 모의 수술 실습실 등이 있어 카데바를 활용한 임상술기 워크숍 및 해부학교육을 위한 실용해부 환경을 구비하고 있다.

이날 특히 실용해부연구센터에서 최식 지식 논의는 물론, 주제별 진행할 연구계획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엄창섭 소장은 “올해 실용해부센터가 국내에서는 최고 수준의 연구 환경을 갖추게 됐다”며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앞으로 더 많은 연구 워크숍 및 학술행사 등이 이루어져 실용해부센터가 고대의대의 연구실습 및 연구 교류의 장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류임주 연구교류부학장은 “이번 심포지움이 실용해부센터가 개소된 후 지금까지 진행된 워크숍의 주관자 12명이 주제를 발제하여 참여한 첫 심포지움이라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고대의대가 이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