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의료철학 펼 수 있는 곳이 좋아

병원을 개원할 때 가장 먼저 장소를 물색하게 된다. 초기 병원 개원시 입지선정은 매우 신경이 쓰이는 분야일 뿐만 아니라, 때에 따라서 입지선정 문제로 서너달을 지체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특히 개원입지가 탁월해 병·의원이 밀집되어 있는 지역은 오히려 경쟁이 심해 고전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 때문에 입지조건이 좋지 못한 곳에 개원을 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혼란스러운 입지선정시 주위의 의견, 선·후배들의 의원을 보고 자신의 개원위치를 선뜻 결정하는 일은 쉽지 않다.


충분한 검토와 자료조사

입지(Location)라 함은 경영활동의 주체가 점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경제활동의 주체를 입지주체, 입지주체에게 요구되는 자연·사회적 조건을 입지조건이라 한다.

따라서 입지조건은 시간의 경과와 경제활동의 전문화 등으로 많은 차이가 발생하며, 입지주체의 요구조건이 다양화하고 복잡화돼 입지선정은 전문성을 요구하게 된다.

이렇게 볼때 입지선정이란 병·의원이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병원 경영에 최대의 이익을 줄 수 있는 지역을 올바로 선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장기투자가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이다.

의원의 전산화나 의료기술, 환자관리전략 등의 의사결정은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단기적인 전략이 가능하지만 입지에 관한 의사결정은 치명적인 손실을 주지 않는 한 단기적인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특징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개원 전에 충분한 검토와 자료조사 그리고 전문가의 조언과 도움은 입지선정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다.

입지선정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개원희망 지역 선택과 사전조사

가장 우선시 돼야 할 것은 주 진료과목에 따른 입지선정이다.

지역 선정시 적절한 범위의 지역을 결정한 후 희망지역에 대한 충분한 조사에 착수한다.

지역별 변화, 경쟁상황, 도로구조, 향후 추세 등 의료 상권과 관련된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하고 주 환자 수요층이 어디의 누구인지를 반드시 분석해야 한다.

◇자신의 여건에 바탕한 목표설정

충분한 자료조사를 바탕으로 개원시 필요한 자금, 인력, 조건 등을 입지조건 선택의 고려사항에 포함시킨다.

사전조사를 통해 얻어진 입지조건에 따라 자신의 목표정도를 장단기적으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입지조건을 찾는다.

◇지역내 타 의료기관 파악

인구밀도가 높고 경쟁의료기관이 없는 곳은 가장 좋은 지역에 해당한다.

그러나 의료인력의 공급증가 추세로 전반적인 경쟁상황은 점점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경쟁자에 대한 파악도 중요한 요소이다.

해당 지역 의료기관들의 이미지, 고객만족도, 마케팅능력, 재무상태, 강점과 약점 등을 분석 활용해야 하며, 대략적인 환자수와 지역내 평판, 진료시설 및 범위, 진료시간 및 휴진, 위치비교, 처방일수, 주사빈도, 진료시 설명정도 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철저한 의료상권 수요조사

대략적인 입조건이 완료된 후 필요한 것이 구체적인 수요조사이다.

개원 희망지역을 세분화해 인구(성별, 연령별), 경쟁의료기관수 등 각종 지표에 대한 비율분석, 통계연보, 인구분포 등의 통계자료를 참고로 성공사례를 분석한다.

또 주위 선·후배들의 성공적인 입지선정 사례 중 수집 성공요소를 나름대로 분석 파악하고, 가능한 좋은 입지조건을 찾도록 한다.

특히 주변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깊게 인식되는 건물은 좋은 입지조건을 갖춘 곳이다.

◇지역적 조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지하철역 앞, 버스정류장 앞, 사거리코너, 시장 주변, 주택가 진입로, 은행 옆이나 윗층 등이 좋다.

그러나 반드시 그러한 것은 아니므로 이런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인구 밀집지역과 인구 이동이 많은 곳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또 도로 조건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가장 좋은 입지는 교통이 편리해 접근도가 좋고, 이동인구가 많으며 배후 인구를 끼고있는 곳이다.

진료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적의 입지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 △경쟁의료기관이 없는 지역 △환자의 접근이 용이한 곳 △배후지역이 성숙기에 들어 있는 지역.


최적의 입지를 찾는 방법

최적의 입지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다음과 같은 사항을 참고로 하면 보다 나은 입지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직접 현장을 확인하라

입지선정은 도면을 놓고 하는 것이 아닌 만큼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발로 뛰어야 한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선정한다

여러 곳을 비교 검토한 후 선정한다.

◇지역뿐만 아니라 건물에도 유의하라

지역선정을 했으면 임대비용이 비싸더라도 건물이 가능한 깨끗하고 조건이 적합한 곳을 선택해야 한다.

◇차선의 입지를 찾아라

입지가 최선은 아니라는 생각으로 차선의 입지라도 찾는 자세가 필요하다. 입지는 보는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큰 흠이 없다면 차선의 입지도 선택이 가능하다.


의료철학을 펼수 있는 곳

입지선정에 있어서 고려사항이 많다. 단지 자리가 좋다는 식의 선정은 많은 위험 요인을 갖고 있다.

참고로 부동산 전문가를 통해 입지 정보를 얻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그리고 병원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업체나 개원 경험이 풍부한 동료의사 등 상당한 수준으로 입지를 분석할 수 있는 사람의 도움을 잘 활용하면 의외로 손쉽게 입지를 구할수 있다.

그러나 감에 의존하지 않고 기본적인 인구분포, 주위의 병·의원 분포, 개발계획 등의기초정보 확보는 필수적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료 철학을 펼칠 수 있어야 하는 곳이다.

즉 확실한 자신의 의료철학이 선 후에 그에 맞는 입지를 선정해야 하고, 자신의 뜻을 적극적으로 펼 수 있는 입지는 개원 동기 유발 측면에서도 오히려 득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