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간염 실험약인 BMS의 다클라타스비어(daclatasvir)와 길리어드의 소포스부비르(sofosbuvir)의 병용요법이 소규모 임상에서 큰 효과를 입증했다. 다클라타스비어는 NS5A 저해제 계열의 약물이고, 소포스부비르는 핵산유사체 NS5B 중합효소 저해제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Mark Sulkowski 교수가 최근 미국에서 열린 미국 간학회 학술대회(AASLD 2012)에서 "병용요법을 실시한 군에서 치료 달성률이 100%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두고 플로어에서는 "홈런"이라고 찬사했다.

연구팀은 44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12주 후 지속적바이러스반응을 살폈다. 대상자들은 총 세 그룹으로 나뉘어 한 그룹은 7일간 소포스부비르 단독 후 23주간 병용요법을, 다른 그룹은 24주간 병용요법, 나머지는 24주간 병용요법에 리바비린을 추가한 요법을 받았다. 그 결과 첫번째 그룹에서는 88%가 SVR12에 도달했고 두 번째는 100%, 세번째는 86%였다.

또다른 연구에서는 8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리바비린 추가 여부에 따른 병용요법의 12주 치료 효과를 관찰했다. 그 결과 12주 치료를 마친 68명 모두가 SVR12에 도달했다.

Sulkowski 교수는 "리바비린 추가 여부에 관계 없이 병용요법의 순응도가 좋았으며, 치료 효과는 바이러스 타입이나 환자의 유전적 특성에 따라 달라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미국 스크립스클리닉 Paul Pockros 박사는 "이번 연구는 "비바비린 없이도 병용요법이 효과 있는가"와 "12주 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는가"라는 두가지 중요한 질문에 긍정적인 대답을 안겨준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두 약물을 개발한 회사가 다르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빛을 볼 수 있을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