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신동욱 교수팀, 전국 암환자 조사 분석 결과 발표

고혈압이 있는 암 생존자들이 암이 없는 일반 고혈압 환자들보다 혈압을 더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연구팀과 국립암센터 박종혁 연구팀이 2009년도 전국 암환자 경험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385명의 고혈압 암 생존자와 1124명의 일반 고혈압 환자를 대상으로 혈압약을 얼마나 잘 복용하고 있는지, 혈압을 얼마나 자주 체크하는지, 본인의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다고 인식하는지 등을 상호 비교했다.

그 결과 혈압약을 규칙적으로 복용 한다에 대해 고혈압 암 생존자는 92.7%, 일반 고혈압 환자는 73%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고혈압 암 생존자의 연 평균 혈압 체크 횟수는 98.6회로 일반 고혈압 환자의 28.8회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 본인의 혈압이 잘 관리되고 있다에 대해서는 고혈압 암 생존자는 60.8%, 일반 고혈압 환자는 26.2%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신동욱 교수는 "2004년 국민건강보험공단자료로 고혈압 약물 순응도를 분석하였을 때는 암 생존자들의 고혈압 관리가 일반인보다 오히려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던 적이 있다"며 "지난 수년간 암 생존자의 암 이외의 건강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다행히도 암 생존자들이 고혈압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쓰게 된 것 같다"라고 말했다.

또 "본 연구 결과 병기가 높은 암 생존자 등 일부 암 생존자들의 경우 적절하지 않은 고혈압 관리 행태를 보인 만큼, 암 생존자들이 암에 대한 추적관찰에만 신경 쓰지 말고, 고혈압 등 만성질환 관리와 좋은 건강습관 유지, 암 검진 등 전반적인 건강관리도 함께 병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저명 국외 학술지인 고혈압 연구(Hypertension research)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