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내 콜센터 설립안에...'단순 지식 알림에 불과할 것' 반대 표명



심평원 소속의 의료전용 콜센터를 만들자는 소비자운동가 주장에 대해 다수의 의료전문가들이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13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5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개최한 간담회에서 소비자시민모임은 "의료소비자들이 정보 취득이나 진료비 문의, 신고, 건의 등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료전용콩센터를 만들자"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4개의 시민단체 관계자는 물론, 환자단체 관계자, 교수, 의협·병협 등 의료관계자들 모두가 "현재 심평원 기능과 홍보, 교육에 충실해도 모자라다"면서 "실효성 없는 기관을 하나 더 만드는 것보다 현실에 집중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꼬집었다.

권용진 서울대 교수는 "과연 콜센터를 운영한다고 해서 지극히 전문적인 의료 관련 지식들을 환자에게 온전히 전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회의적인 입장을 표했다.

특히 "의료전용콜센터라는 걸맞은 운영을 하려면 반드시 의사 등 의료전문가가 상담원을 해야 한다"면서, "필요 인력을 모집하고 운영하는 것이 현재 심평원 예산으로는 상당히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대한의사협회 이재호 이사도 "환자의 알권리 신장을 위한 제안이므로 방향과 취지에 대해서는 동의하나, 콜센터라는 단독 부서에서 요양기관의 전반적인 부분을 여과 없이 환자에게 전달하면서 발생할 부작용에 대해서는 부정적"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아주 간단·명료하고 긴급을 요하는 사안에 한정해서 환자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곳으로, 즉 최소화해서 필요시에만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는 건강세상네트워크,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생활연구원,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심평원이 공동주최했으며, 의료소비자의 권리를 확보하기 위해 관련 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