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대선정국을 맞아 무상의료 찬반토론회를 개최, 민주통합당에 정면 대응한다.

지난 7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초기 무상의료의 취지인 100만원 본인부담 상한제를 포함한 보장성 강화를 보건의료공약으로 내걸었다.

새누리당 측근은 “무상의료가 끊임없이 튀어나오는 시점에 무상의료 토론회를 검토하고 있다”며 “아직 내부적으로 합치되진 않았지만, 전문가 집단에 한정된 것이 아닌 대학생들의 의견을 들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총선에서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무상 의료공약을 비판해 왔다. 여전히 29% 정도의 본인부담률이 존재하며, 공약 실현을 위해 추가 예산이 8조 원 정도 필요하다고 했지만 조사 결과 최소 13조 원이 드는 것으로 드러났다는 것.

여기에 보장성 강화를 위한 추가 재원을 더한다면 최소 19조의 예산이 더 필요하기 때문에 결국 보험료 폭탄을 안겨준다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민주통합당 관계자는 “새누리당의 반발로 인해 무상의료라는 단어도 배제하고 정확한 재원 마련 방법과 근거를 가지고 있다”며 “스스로의 보건의료 공약부터 내놓고 움직여야 하지, 다른 당의 취지를 왈가왈부하는 것은 공약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새누리당 관계자는 "물밑에서 공약을 준비하고 있지만, 두 후보간 단일화 논의에 묻힐 것으로 우려돼 공개하지 않는 것들이 많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