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수명 연장 고부가 약물 시장 확대 촉진

Market Drivers 와 억제

Drivers는 시장 성장에 기여하는 요소를 일컫는 말로, 시장 억제에 기여하는 restraints와는 정반대의 뜻을 갖고 있다.

다양한 drivers와 restraints가 특정 시장에 동시에 작용하여, 시간에 상관없이,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


Pushing the market - Drivers in Asia

아시아의 인구증가와 평균수명 연장 현상은 시장의 수입을 증가시키는 고부가 약물의 시장확대를 의미하는데, 이에 해당되는 것들은 생활습관성 질병, 유지 약물, 노인성 질환 약물의 시장 확대를 촉진시킨다.
 
전자매체의 발달로 직접 consumer marketing하게 된 것은 기업인지도를 높이는 기회를제공함으로써, 환자와 다양한 접촉을 증가시켰다.
 
현지에 임상시험기반을 구축해 놓는 것은, 아시아인 환자들에 대한 약물 효능 자료를 강화시켜줌으로써, 사용자신뢰도를 얻고 사용자 저변을 확대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싱가포르는 국제적인 임상시험센터로 인식되고 있다.

다국적 기업들은 중국의 지역임상시험 운영을 더 선호하는데, 이는 중국의 높은 인구저변 때문이다.

중국 전체에서 30여개의 다국적 제약 회사들이 후원하는 Class I 단계의 신약들이 40여개 이상의 임상시험이 실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국 기업들은 중국을 단순한 의약품 판매시장 뿐만 아니라, 임상시험 기반으로 유도해 나가고 있고, 이는 기회 증가를 촉진시킨다.
 
국가 건강보험 체계의 성숙도와 의료보험 적용 인구의 증가는 의료비 환불을 증가시키고 있다.

싱가포르는 건강보험 체계가 아주 잘 구성된 지역이지만, 다른 나라는 의료산업의 이런 부분을 재조명하고 있다.

인도 보험산업의 개선 계획에 따라, 꽤 많은 세계적인 주요 보험회사들이 유입되고 있다.

중산층의 증가, 인구당 높은 저축 및 낮은 보험률 등이 외국 보험회사들이 인도에 큰 관심을 갖는 주요 원인이다.

2005년까지 보험부문의 연간 매출이 두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 보험업자의 대표들은 인도 보험 역사의 큰 지표로 여기고 있다.

건강보험은 수지에 맞는 분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보험부문의 법인화가 곧 이루어질 것이다.

환자기록의 DB화, 예방 그리고 질병의 조기발견 등이 강조될 것이다.

중국 정부는 전체의 도시와 마을 90% 이상에서 고용자들에게 의료보험계획을 적용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 계획은 8천만여명의 피고용자를 포함하며, 이 지역 인구의 50% 이상에 적용된다.

노동화사회보장부에 의하면 새로운 의료보험계획이 284개의 도시와 지역에 적용되기 시작했으며, 4300만명의 고용자에게 적용되고 있다고 공개했다. 2001년, 최저 의료보험을 적용 받은 인구는 3억명으로 판단된다.
 
생명공학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후원은 "아시아"열대 질병 연구와 처치방법 등의 개발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바이오의약품 연구센터의 증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도의 2001~2002 연방예산의 일부 주요 계획안은 세수입 증가를 위한 목적으로, 생명공학, 임상시험 및 특허연구에 소요되는 연구경비의 150%를 차감하도록 조정하였다.
 
인구의 생활수준 증가는 의료산업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품질중시 및 브랜드 선호는 다국적 기업들에게 기회를 제공한다.
 
WTO 진입 이후 특허 제품들의 보호강화에 의해 중국, 인도 같은 큰 잠재시장의 제약산업을 촉진시킬 것이다.

이러한 국가들이 과정특허 대신 제품 특허를 인정하는 WTO 동의안에 서명했기 때문에, 지적재산권 보호가 아시아에서 강화될 것이다.

관련법규의 시행에 따라 특허의약품의 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국적 기업들은 시장에 점점 더 많은 특허 의약품을 내놓을 것이다.

특허제품의 판매 증가에 따라 전체 시장 수입의 증가도 기대된다.

인도 기업들은 2005년 후 스스로 적응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 예산을 총 예산의 1%에서5%로 증가시켰다.
 
의료산업을 육성하려는 정부의지에 따라 시장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의 DPCO에서 정부의 조정을 받는 의약품을 75개에서 40개로 줄이는 방침을 제시했다.

실질적인 효과는 DPCO의 방침이 적용되었을 때 나타나는데, 2001년 5월 시작하기로 예정되었던 이 방침은 아직 지켜지지 않고 있지만, 상당히 기대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다국적 기업에 의해 공급되는 전문의약품이 몇몇 의료산업 정책 개혁에 의해 수익증대를 가져올 것이다. 일반적으로 한국의 의료 정책은 점점 투명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외국 제약회사들의 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몇몇 긍정적인 의료정책개선 중 하나는 의약품의 처방 및 조제에 대한 책임을 분리한 것이다.


The Slowdown - Restraining factors

정부의 의약품 가격 조절압력은 잠재적인 이윤을 감소시키며, 정부 공식 일람표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이는 이미 일본과 호주에서 예시로 존재하고 있으며, 타이와 필리핀 등의 아시아 국가들에게로 점차 퍼질 것이다.
 
지적 소유권 보호 및 관리 : 인도와 같은 몇몇 국가에서는 특허 보호가 아직 부족하여카피의약품 제조 성장을 부추기며, 가격에 인하압력을 가한다.

중국에서는 전체 제약시장에서 카피의약품이 이미 큰 비중을 차지해왔다.

비록, 카피의약품 시장이 오래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많은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게다가, 150여개 이상의 제품들이 2006년까지 특허 또는 독점권 만료가 되므로, 이러한 카피의약품 제조회사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의약품들은 소염제, 심혈관계, 그리고 위궤양치료제 등 크게 세가지로 분류 할수 있다.

이는 시장에서 불법의약품의 우세를 증가 시킬 것이고, 특허 제조업체는 실질적인 이윤 감소에 직면이 확실시 된다.
 
제한된 구매능력은 사람들로 하여금 의약품에 대한 관심을 억제하고, 전통 의약품 혹은, 대체 의약품은 제약회사 수입에 영향을 미친다.

인도에서는, 전체 인구의 30%만이 제약회사의 의약품을 구매할 능력이 된다.

나머지 인구는 민간요법이나, 약초에 의존한다.

이러한 경향의 원인은 전통 의약품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 기존 의약품의 높은 단가 및 지방 시장의 약품 부제 등에 기인한다.

전통 의약품은 중국, 대만 등에서 상당히 널리 쓰여져 왔으며, 현재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에서 이러한 제품의 의학적인 가치를 연구하는데 투자하고 있다.
 
다양한 질병에 대한 낮은 의식도 및 질병 조기 발견비율이 낮기 때문에, 대부분의 의약품 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아시아 사람들은 소아당뇨에 대해 의식하지 못하고 있어, 당뇨치료제 시장에 악영향을 끼친다. 비슷한 예로 골다공증이 있다.

폐경기 여성들은 골다공증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 연령대의 여성들은 이것이 노화의일부라고 느끼고, 치료를 요구하지 않게 된다.

이러한 질병에 대한 통념 등에 의해 질병에 대한 의식이 둔감해지고, 또한 시장에 영향을 끼친다.

▲자료제공·Frost&Sullivan Korea(jpark@frost.com)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