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줄기세포은행이 17일 개소, 본격적으로 줄기세포·재생의료 연구 활성화를 위한 국가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국가줄기세포은행은 2015년 건립 예정인 줄기세포·재생센터의 핵심 기구로서 국내에서 수립되는 줄기세포주를 확보·보관·관리하고, 미국 영국 등 해외 줄기세포은행과 협력해 해외 줄기세포주 및 관련 연구정보를 확보, 우리나라 연구자에게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가에서 등록·관리하는 인간배아줄기세포주와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기술로 수립된 역분화줄기세포주를 공급함으로써 관련 기술 실용화 연구에 힘을 보탠다는 계획이다.

국립보건연구원(원장 조명찬)은 국가줄기세포은행 개소가 국내 줄기세포주의 대외 신뢰도 강화, 줄기세포·재생의료 인프라 구축에 따른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의료비 지원 등과 같은 사후 대책 마련이 아닌 적극적인 예방 조치로서 난치병 치료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연구 인프라를 국가가 직접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국가줄기세포은행을 중심으로 국내외 줄기세포 연구자 간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줄기세포주 등의 연구자원 관리 인프라의 중심 축 역할을 계획하고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국가줄기세포은행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지난 5월 독일 베를린-브란덴부르크 재생치료센터와도 MOU를 맺는 등 줄기세포·재생의료 분야의 국내외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