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병원 그룹이 "차 암예방 연구센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암 연구에 돌입한다. 연구센터장으로는 소화기내과 위장관 분야 권위자인 함기백 교수가 영입됐다.

함 교수는 기초연구분야에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임상의이자 연구자로, 현재 차 암예방 연구센터 센터장 이외에도 분당차병원 제2연구부원장, 차의과대학교 소화기내과 교수를 겸직하고 있다.

차 암예방 연구센터는 2010년 설립한 차암연구소(소장 김성진)의 산하 연구기관으로, 기존의 암 치료 위주 연구에 예방 분야의 연구를 추가, 보다 적극적으로 암 정복에 나서겠다는 차병원그룹의 강한 의지로 개소됐다.

줄기세포 연구와 더불어 이번에 강화되는 암 치료 및 예방 연구 강화는 난치병 극복을 위한 기초체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병원측은 밝혔다. 또한 분당차병원의 연구중심병원 선정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향후에는 역학조사부터 암예방을 위한 생활변화유도, 천연물을 통한 암예방 (SITEP)까지, 암예방에 관한 전반적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으로는 분자표적 및 중개연구를 통한 암 예방 연구, 새로운 암 예방 물질 및 신약개발, 줄기세포 기술 적용 연구 등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다.

함기백 교수는 “차 암예방 연구센터를 통해 현행의 암치료와 동등한 수준인 분자표적 수준의 예방치료를 통하여 암치료 이상의 성과를 누릴 수 있는 구체적인 암예방 개념을 임상에 도입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줄기세포 치료나 암줄기세포 억제를 통한 암정복에 기여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